뷰페이지

‘인텔發 리콜’ 파문 확산

‘인텔發 리콜’ 파문 확산

입력 2011-02-22 00:00
업데이트 2011-02-22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텔 차세대 프로세서 ‘샌디브리지’ 칩셋 결함 이후

인텔이 최근 차세대 프로세서로 내놓은 ‘샌디브리지’ 칩셋에서 결함이 발견되면서 이를 탑재해 PC를 내놨던 업체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출시 초기에 오류를 발견해 소비자 관련 보상 작업은 성공리에 마무리했지만, 향후 정보기술(IT) 업계의 공룡인 인텔과의 보상금 관련 ‘줄다리기’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출시 한 달도 안 돼 오류 발견

21일 업계에 따르면 인텔은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던 ‘국제전자제품전시회’(CES 2011)에서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제품인 ‘샌디브리지’를 내놨다.

이 제품은 최근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들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상대적으로 중앙처리장치(CPU) 시장에서 영향력이 약해진 인텔이 실지(失地)를 회복하기 위해 내놓은 ‘야심작’이다. 1세대 프로세서와 비교해 평균 2배가량 처리속도가 빨라진 데다, 별도의 그래픽 카드 없이도 게임과 동영상 등을 즐길 수 있다. 기존 제품보다 더욱 얇고 혁신적인 기능을 갖춘 노트북과 태블릿PC를 만들어 낼 수 있어 세계 PC 업계에 커다란 판도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인텔은 자신했다.

하지만 지난달 말 인텔은 신제품을 출시한 지 한 달도 되지 않아 설계오류를 발견하고 급히 출하를 중단했다. 샌디브리지용 보조 반도체칩인 ‘6시리즈’ 제품에 내장된 6개 포트(0~5번) 가운데 2~5번까지 4곳에 오류가 있어 데이터 입출력 속도가 느려진다는 이유에서다. 출시된 지 얼마되지 않아 오류가 발견돼 상대적으로 타격이 작았지만, 그럼에도 인텔은 수리비용으로만 최소 7억 달러(약 7700억원)가 넘는 비용을 치러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이번 사태로 인해 ‘샌디브리지 PC’에 대한 수요 하락까지 감안하면 인텔의 직·간접 손실은 10억 달러(약 1조 1000억원)가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업체 자사 비용으로 환불

이미지 확대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한 국내외 업체들은 해당 칩셋을 탑재한 PC 제품 생산을 전면 중단하고 환불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의 경우 오류 칩셋을 탑재해 판매한 제품이 1000여대, LG와 TG삼보는 각각 300~400대 수준이어서 환불에는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제품 판매량이 많지 않아 현재 소비자들의 불만은 거의 다 처리한 상태”라면서 “인텔이 오류를 제거한 새 칩셋을 내놓는 다음 달 초부터 샌디브리지 PC 생산을 재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뇌관’은 남아 있다. PC업계는 “소비자들이 결함 있는 칩셋을 쓴다는 것 자체를 불쾌해하는 만큼 정상 작동 여부를 떠나 원하는 이들 모두에게 환불해 주고 나중에 인텔에 비용을 청구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인텔 측은 “해당 칩셋에서 명백한 오류가 밝혀진 2~5번 포트를 사용한 PC에 대해서만 조치하겠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인텔과 PC업계 간 대규모 분쟁 가능성도 점쳐진다.

국내 한 PC업계 관계자는 “원칙대로라면 인텔에 칩셋 관련 비용뿐 아니라 제품 판매 중단에 따른 손실분까지도 청구해야 하지만, 인텔이 업계에서 ‘슈퍼 갑(甲)’의 위치에 있다 보니 실제로 만족할 만한 보상을 받게 될지는 미지수”라고 밝혔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1-02-22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