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NS로 친구만 사귀니? 난 취업하고 돈도 번다!

SNS로 친구만 사귀니? 난 취업하고 돈도 번다!

입력 2011-06-11 00:00
업데이트 2011-06-11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화하는 SNS… BNS 링크나우·후즈라인 인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큰 인기를 끌면서 종류가 다양해지고 콘텐츠가 전문화돼 가고 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처럼 서로 의견을 나누고 공유하기 위한 목적에서 한발 더 나아가 원하는 직업 및 계층과 인맥을 형성해 취업이나 이직, 사업 성사 등을 목적으로 하는 ‘비즈니스 네트워크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최근 미국의 ‘링크트인’ 상장을 계기로 우리나라에서도 ‘링크나우’와 ‘후즈라인’ 등이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다.

이미지 확대




●링크트인·비아데오 등 활발하게 운영 중

‘비즈니스 네트워크 서비스’란 자신을 중심으로 광범위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해 유용한 비즈니스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이용할 수 있게 만든 SNS를 뜻한다. 자신에 대한 프로필을 충실히 만들어 두고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다양한 인맥들과 연결하면 취업이나 이직, 사업 제안 등 다양한 용도로 쓸 수 있다.

같은 목표를 갖고 있는 사람들과 여러 커뮤니티도 만들어 활동할 수도 있는 등 활용 범위도 넓어지고 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일반적인 SNS가 순수 친목을 목적으로 한 인맥 쌓기에 관심을 두고 있다면, 비즈니스 SNS들은 사용자들의 이해관계에 좀 더 초점을 맞춰 특화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비즈니스 네트워크 서비스의 원조는 미국에서 개발된 ‘링크트인’을 들 수 있다. 2002년 문을 연 이 사이트는 현재 가입자 수가 1억명을 넘어서면서 대표주자로 발돋움했다.

북미 지역에서는 ‘트위터’나 ‘페이스북’보다도 ‘링크트인’을 통해 구직, 구인 활동을 하는 게 자연스럽게 여겨질 만큼 비즈니스 SNS의 대명사로 자리잡았다.

링크트인은 상장 첫날이던 지난 19일 공모가(45달러)보다 무려 109.4% 오른 94.25달러에 장을 마쳤다.

기업가치도 80억 달러를 넘어서며 세계를 움직이는 기업이 됐다. 링크트인의 창업자이자 21.7%의 지분을 가진 레이드 호프먼 회장은 단번에 17억 8000만 달러(1조 9000억원)를 거머쥐면서 자신의 거실에서 이 사이트를 만든 지 9년 만에 세계적 거부의 반열에 올랐다.

당시 외신들은 “2004년 구글의 기업공개(IPO) 이후 가장 많은 것”이라는 평가를 내놓으며 이른바 ‘소셜 거품’ 논란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 밖에 2004년 프랑스에서 문을 연 ‘비아데오’(가입자 3000만명)와 2007년 오픈한 독일의 ‘싱’(1000만명) 등이 세계적인 비즈니스 SNS로 주목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통상적인 SNS의 경우 비즈니스 목적으로 분화되지 않았지만 이 사이트들은 분화돼 있어 사업 목적으로 활용하기 훨씬 편리하다.”고 설명했다.

●국내서도 BNS통한 경력직 채용 활발

우리나라에서도 링크트인의 인기를 타고 비즈니스 SNS 사이트들이 태동기를 맞고 있다.

2007년 서비스를 시작한 ‘링크나우’가 대표적이다.

사용자들이 자신의 학력과 경력 등 인적사항을 올리면 이를 통해 각자의 인맥을 쌓아갈 수 있게 만들어져 구직자와 채용담당자 사이에 수요가 많다.

특히 경력직 채용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실제 링크나우 회원 15만여명 가운데 30대의 비율이 49%로 절반가량을 차지한다.

직업 분포에서도 직장인(66%), 기업주(11%), 컨설턴트(9%) 등의 비중이 압도적이다. 로스쿨 재학생 등 일부 전문직 종사자들의 경우 인맥 잇기를 부담스러워할 만큼 스카우트 제안이 쇄도한다는 게 업체의 설명이다.

정장환 링크나우 대표는 최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링크나우의 경우 기업체 인사 담당자 1600여명과 헤드헌터 700명이 활동하고 있다.”면서 “한달에 30건 이상의 채용이 이뤄지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구직자와 초급 경력자 중심의 채용 채널인 기존 채용 포털사이트들과 달리 고급 경력직 채용과 경력 개발 채널로 특화한 것이 성공 요인”이라고 말했다.

2009년 한국신용평가정보가 만든 ‘후즈라인’도 국내 130만여개 기업정보와 40만여명의 인물정보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네트워크 서비스다.

이름 자체가 ‘누구의 인맥인가’ 또는 ‘그(녀)의 인맥은’이라는 뜻인 만큼 인맥을 관리하고 확장하려는 목적을 가진 비즈니스맨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졌다.

국내 주요 기업 정보와 최고경영자급 인물들의 출신학교, 전공, 경력, 취미 등 인물정보가 실시간 뉴스와 연계돼 가입자들에게 전달돼 다른 SNS 서비스와 차별화됐다는 게 업체의 설명이다.

한국신용평가정보 관계자는 “‘사람을 얻는 자가 천하를 얻고 시대의 주인이 된다’는 드라마 ‘선덕여왕’의 대사처럼 편리한 인맥 관리가 가능한 네트워크 서비스가 성공적인 비즈니스 활동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1-06-1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