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VS 애플 특허전쟁 장기전 예고

삼성 VS 애플 특허전쟁 장기전 예고

입력 2012-05-24 00:00
업데이트 2012-05-24 0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지성-쿡 담판 타협점 없이 사실상 결렬

‘깜짝 합의는 없었다.’

전 세계 정보기술(IT) 업계의 관심을 받으며, 시작된 최지성 삼성전자 부회장과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의 ‘특허권 협상’이 별다른 성과 없이 끝났다. 1년 넘게 끌어온 두 회사 간의 특허전쟁이 더 늘어져 장기전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새달 30일부터 각국 심리 본격화

23일 외신과 전자업계에 따르면 두 회사의 CEO는 지난 21~22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예정된 일정을 모두 소화하고 협상을 마무리했다. 하지만 타협점 없이 협상이 사실상 결렬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한 쪽이 먼저 협상을 제안하는 식으로, 자발적으로 진행된 것이 아니라 법원의 명령에 따라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이뤄진 자리이다보니 두 회사 모두 합의를 원치 않았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해석이다.

삼성과 애플 모두 이해관계와 자존심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상황이어서 합의가 쉽지 않은 상황임에도, 다음 달 미국에서 시작될 본안 소송을 앞두고 법원의 명령을 어길 경우 재판에 불리한 위치에 놓일 수 있어 어쩔 수 없이 협상 테이블에 앉았다는 것이다.

한 특허 전문가는 “법원의 요구로 억지로 협상을 진행했으니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은 당연한 일”이라면서 “삼성전자는 3G 통신 기술 분야에서, 애플은 디자인 관련 분야를 지렛대 삼아 서로에게 고액의 로열티를 요구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협상의 불발로 삼성전자와 애플의 소송전은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당장 7월 30일 캘리포니아 북부지방법원에서 본안 소송이 진행된다. 그간 미국에서의 소송전을 지켜보던 다른 나라 법원들도 소송을 속개할 가능성이 높아 9개국 13개 법원에서의 심리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삼성 관계자는 “특별한 계기가 없는 한 삼성과 애플의 소송은 최소한 내년 말까지는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워즈니악 “애플, 특허권 남용” 비판

한편, 애플의 공동창업자 스티브 워즈니악은 애플이 특허를 남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워즈니악은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2 이노비즈 글로벌 포럼’에 참석해 “삼성전자와 애플 모두가 돈이 많은 회사라 특허 소송을 계속 진행할 것”이라면서 “특허 분쟁이 너무 남용되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그는 “애플이 초기 개인용 PC인 ‘애플 원’을 개발했을 때만 해도 디자인을 저작권 없이 무료로 제공했다.”면서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애플 원 같은 종류의 새로운 기기를 가질 수 있게 되길 바랐기 때문”이라며 애플이 과거에는 지금과 전혀 다른 행보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2-05-24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