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페북·구글도 한류사랑

페북·구글도 한류사랑

입력 2012-06-09 00:00
업데이트 2012-06-0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팝 페이지 개설·마케팅 활용

포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운영하는 정보기술(IT) 업체들이 ‘한류 전도사’로 나섰다.

K팝의 인기가 아시아뿐만 아니라 유럽과 남미 등지로 확산되면서 IT 업체들이 해외시장 공략의 발판으로 삼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이 같은 공세에는 해외 IT 업체들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가입자가 9억명이 넘는 페이스북은 ‘K팝 온 페이스북’ 페이지를 열고 K팝 스타들의 신곡과 근황 등을 전하고 있다.

페이스북의 8일 첫 화면에는 걸그룹 f(x)의 새 앨범 출시와 가수 김현중의 소식 등이 올라와 있다. 개설한 지 20일이 안 됐지만 4만 5608명이나 ‘좋아요’를 클릭했다.

페이스북 관계자는 “K팝 스타들이 페이스북에 팬페이지를 오픈해 팬들과 소통해 왔고 이를 찾는 외국인들도 많아졌다.”면서 “전 세계 K팝 팬들과 K팝 스타들의 활발한 교류를 위해 K팝 페이지를 개설했다.”고 말했다.

구글코리아는 ‘구글플러스’ 안에 K팝 관련 내용을 한데 모은 ‘K팝 허브’를 론칭했다. 이는 K팝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과 마케팅을 통해 자사 홍보나 세 확장에 적극 이용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국내 업체 가운데 CJ E&M은 ‘한류 전도사’를 자처하고 있다. 특히 CJ E&M이 최근 개설한 글로벌 K팝 사이트인 ‘글로벌 엠넷닷컴’ 위젯 서비스가 인기몰이 중이다. 서비스 일주일 만에 하루 10만명 이상이 접속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말레이시아(15.49%)와 일본(8.84%), 미국(8.53%), 싱가포르(8.33%), 필리핀(7.91%), 인도네시아(7.16%), 독일(5.45%) 등 다양한 국가에서 고른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이 서비스는 K팝 팬들이 자신의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통해 자유롭게 위젯을 스크랩한 뒤 편리하게 글로벌 엠넷닷컴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어와 영어, 일본어, 중국어(간체·번체), 스페인어 등 5개 언어를 지원해 쉽게 K팝을 접할 수 있도록 했다.

CJ E&M 관계자는 “여러 국가의 많은 K팝 팬들이 자발적으로 위젯을 설치하면 트래픽이 상승할 것”이라며 “트래픽이 상승하면 이를 통해 내년에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홍혜정기자 jukebox@seoul.co.kr

2012-06-09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