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T ‘데이터 재해복구센터’ 열 해킹 안 두렵다

KT ‘데이터 재해복구센터’ 열 해킹 안 두렵다

입력 2013-07-11 00:00
업데이트 2013-07-11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해 등으로 서버 훼손돼도 클라우드 활용해 100% 백업

KT가 현재 전국에서 운영 중인 10개의 인터넷데이터센터(IDC)를 재해복구센터로 전환할 계획이다. 재해복구센터란 메인 전산센터가 해킹이나 자연재해 등으로 심각하게 손상되더라도 곧바로 평소와 다름없는 인터넷 서비스 등이 가능하도록 완벽한 백업(Back up)을 제공하는 데이터센터를 의미한다. 현재 대부분 기업의 데이터 백업 인프라는 50~60% 수준이어서 메인 센터가 심각한 해킹 피해를 봤을 때 데이터를 100% 복구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했다.

KT가 재해복구센터로 서비스를 전면 전환하는 것은 최근 빈발하고 있는 해킹 사고 등과 무관하지 않다. 지난달 25일 청와대 홈페이지를 해킹한 공격은 무려 6일 뒤인 1일까지 이어졌다. 그사이 공격을 당한 기관 수는 67개까지 늘어났지만, 복구율은 여전히 80% 후반에 머무르고 있다. 지난 3월 금융권과 방송사의 전산망을 마비시킨 사이버 테러 이후 불과 3개월 만에 터진 대형 해킹 사고에 기업들 사이에선 자사와 고객 데이터를 보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데이터 손실이나 전산 마비가 단순히 업무 지연 등의 문제를 넘어 기업의 신뢰성 추락, 더 나아가 기업 도산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비용이다. 중요한 데이터를 모두 사설 IDC 등에 보관하면 좋다는 건 알지만 그만큼 고정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KT 측은 천안과 김해 IDC를 국내 최초로 재해복구만을 전용으로 하는 ‘클라우드 재해복구센터’(CDC)로 바꿔 이런 비용 문제를 푼다는 계획이다. KT 관계자는 “필요성은 알지만 비용 문제 때문에 필수 데이터만 백업해 오던 기업들엔 기존 비용보다 최고 25%나 저렴한 클라우드 서비스가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KT는 안전성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KT는 100여년간 규모 3.0 이상의 지진이 한 번도 발생하지 않은 경남 김해 지역에 최근 데이터센터를 지었다. 진도 7.0까지 견딜 수 있도록 내진 설계를 하는가 하면 건물을 해발 85m 높이에 지어 쓰나미 등에도 대비했다.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전기도 발전소 2곳에서 따로 받는다. 발전소 2곳이 동시에 고장 날 것에 대비해 비상 전력 시설도 마련했다. 덕분에 일본 기업들도 김해 센터에 백업을 주문하는 일이 이어지고 있다. 배광호 KT IMO사업담당 상무는 10일 “재해복구센터를 이용하려는 기업 고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한다는 점은 안정성을 검증받고 있다는 방증”이라면서 “유·무선 회선과 데이터센터 모두를 갖춘 유일한 사업자로서 사고 대처가 가장 빠르다는 점 또한 KT의 강점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3-07-11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