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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상생쇼’ 말고 광고비부터 낮춰라”

“네이버 ‘상생쇼’ 말고 광고비부터 낮춰라”

입력 2013-08-10 00:00
업데이트 2013-08-10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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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부동산 서비스 변경은 생색내기용” 반발

“큰 빨대를 입에서 떼는 척하면서 작은 빨대 10개를 만들어 꽂는 것과 같습니다.”

인터넷 포털 네이버가 최근 부동산 정보 서비스에서 손을 떼기로 한 것은 생색내기에 그친다는 지적이 나왔다.

소상공인연합회 창립준비위원회에 속한 네이버 피해대책위원회는 9일 성명서를 통해 “네이버가 지난 7일 직접 서비스를 접고, 부동산 정보 전문회사의 매물 정보를 유통하겠다고 밝힌 것은 소상공인인 개인 부동산 중개업자와 상생협력을 하는 것처럼 포장한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네이버 부동산은 앞으로 부동산114, 부동산뱅크, 부동산써브 등 부동산 정보 전문회사들의 매물 정보를 받아 운영된다. 개인 중개업자들은 이런 방식이 온라인 골목상권을 살리는 일과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부동산 정보업체는 개인 중개업자가 제공하는 매물 자료를 가공해 판매하는 곳으로, 소상공인과 비슷한 사업을 하는 경쟁자라는 것이다. 권승종 대책위원장은 “개인 중개업자가 장사를 하려면 온라인에 자주 노출돼야 하는데 그러려면 광고비를 많이 줘야 한다”면서 “네이버 부동산이 이번처럼 서비스를 변경하면, 광고비를 줘야 하는 대상이 부동산 정보업체로 바뀌는 것밖에 안 된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네이버가 진정한 상생을 하려면 소상공인에게서 받는 광고비를 낮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가 100여개 개인 중개업자를 조사한 결과 이들은 월평균 소득 180만~250만원 가운데 30%가량인 50만~80만원을 네이버 광고비로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책위는 “네이버는 보여주기식 대책만 발표하지 말고 소상공인 업종별 비영리단체와 상생협의체를 구성하여 골목상권 침해 방지와 광고료 인하 논의를 하는 등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해 달라”고 요구했다.

네이버는 부동산 매물 정보를 직접 제공하는 사업을 철수하기로 했기 때문에 이런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태도다. 네이버 관계자는 “이미 부동산 서비스 사업을 변경해 개인 중개업자에게 광고비를 받지 않는다”면서 “광고비 인하 요구는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3-08-1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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