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롤 배치 고사 시작…몇 경기나 다시 해야하나

롤 배치 고사 시작…몇 경기나 다시 해야하나

입력 2014-01-17 00:00
업데이트 2014-01-17 14: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롤 패치 완료…화룡검 리븐은?
롤 패치 완료…화룡검 리븐은?


롤 배치 고사 시작…몇 경기나 다시 해야하나

PC방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인기 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롤) 시즌4가 16일 시작됐다. 이번 롤 시즌4는 이전 시즌들과 달리 강등시스템이 도입되어 롤 유저들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이로 인해 주요 온라인포털에서는 누리꾼들이 ‘롤 배치’라는 검색어를 만들어낼 정도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플레이어들의 랭크 점수 또한 재설정된 점은 관심대상 중 하나. 프리 시즌 기간까지의 MMR을 고려해 재설정된 MMR을 기반으로 티어 배치 경기 (1인/2인전 첫 10경기, 랭크 팀 첫 5경기)를 치르게 되며, 롤 배치 고사 성적에 따라 본인의 롤 시즌4 랭크 출발 위치가 결정된다.

롤 시즌4 리그 시스템의 전체적인 골격은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챌린저 등 총 6개의 티어(Tier)로 구성되고 챌린저를 제외한 각 티어는 5단계로 구분돼 이전 시즌과 동일하다. 하지만 리그 시스템의 세부적인 운영 방법은 달라진다.

우선 가장 큰 변화로는 지난 시즌과는 달리 하위 티어로 강등이 가능해진 점을 들 수 있다. 지난 시즌의 경우, 오랫동안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면 하위 티어로 강등되는 일이 없었다. 그러나 이번 시즌의 경우, 티어 승급 직후에는 강등 유예 기간이 적용되고 그 기간이 지나면 전적에 따라 다시 하위 티어로 떨어질 수 있게 변경됐다.

각 티어의 5단계에 있는 플레이어들의 MMR(MatchMaking Rating- 대전 상대를 찾을 때 시스템 내부적으로 사용되는 기준점)이 현재 티어와 비교했을 때 현저히 낮아질 경우 소환사 정보창에 알림 메시지가 표시되고 그 후에도 LP(League Point 랭크 게임 승패에 따라 플레이어가 획득할 수 있는 포인트)가 0인 상태에서 패배가 계속될 경우 하위 티어 1단계로 강등된다.

이와 함께 1인/2인 랭크 게임의 챌린저 티어 정원도 확대된다. 챌린저 바로 하위 티어인 다이아몬드 1단계의 상위권 플레이어들은 동일한 단계의 하위권 플레이어에 비해 실력이 월등히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다시 말해 다이아몬드 1단계 상위권에는 챌린저 티어에 올라갈만한 플레이어들이 몰려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챌린저 티어의 정원을 기존 50명에서 200명으로 늘렸다.

롤 시즌4에 공식 돌입하면서 플레이어들의 랭크 점수 또한 재설정됐다. 프리 시즌 기간까지의 MMR을 고려해 재설정된 MMR을 기반으로 티어 배치 경기 (1인/2인전 첫 10경기, 랭크 팀 첫 5경기)를 치르게 되며, 이 성적에 따라 본인의 롤 시즌4 랭크 출발 위치가 결정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