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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는 스마트 기기에 나만의 패션 입혀라”

“입는 스마트 기기에 나만의 패션 입혀라”

입력 2014-03-19 00:00
업데이트 2014-03-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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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 기기 반응 왜 시큰둥할까

지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2014 (MWC)의 화두는 단연 ‘웨어러블 기기’였다. 각 제조업체는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른 휴대 단말 시장을 대체할 수익원으로 웨어러블 기기에 주목했다. 삼성은 MWC에서 기어2, 기어네오, 기어 핏 등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를 선보였고, 중국의 화웨이 등도 토크밴드 등을 공개하며 경쟁에 가세했다. 그러나 업계의 뜨거운 반향에 비해 정작 소비자들의 반응은 시큰둥한 모양새다. 출시되고 있는 웨어러블 기기들 대부분이 기존 스마트 기기들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캐나다 컨설팅 업체 반드리코에 따르면 시중에 출시된 118개의 웨어러블 기기 중 라이프 스타일과 피트니스 기능을 담은 기기는 각각 83개, 53개(중복 포함)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통화, 카메라, 음악듣기 등은 기존 스마트폰에서도 사용 가능하고 피트니스 관련 기능은 운동을 하지 않는 사용자에게는 필요성이 낮을 수밖에 없다. 소비자들이 웨어러블 기기에 대해 매력을 못 느끼는 이유다.

실제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해리스 인터랙티브에 따르면 소비자의 46%는 웨어러블 기기가 별다른 장점이 없을 것으로 봤다. 55%는 웨어러블 기기를 구매할 의향이 없거나 모른다고 답했다. 구입 후 계속 사용하는 이도 드물었다. 미국 컨설팅 업체인 엔대버 파트너가 지난해 미국의 18세 이상 성인 6223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웨어러블 기기 소지자의 30%는 구매 후 6개월 이내에, 55%는 1년이 안 돼 사용을 중단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웨어러블 단말이 매력을 가지려면 기존 스마트폰이 줄 수 없는 차별화된 기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한다. 업계는 연내 출시 예정인 애플의 ‘아이워치’에 기대를 걸고 있다. KT경제경영 연구소는 최근 동향 브리핑에서 “(아이워치가) 심박수, 혈압, 아드레날린 수치를 인식, 소비자의 신체 상태, 기분을 파악해 이에 알맞은 콘텐츠를 추천한다거나 땀 성분 등의 분석을 통해 필요 영양소가 들어 있는 식품을 추천하는 등 웨어러블 기기만이 제공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UX)’을 선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소비자의 마음을 잡으려면 패션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는 조언도 있다. 지난 2월 말 스페인에서 열린 언팩5행사에서 삼성의 웨어러블 기기들을 살펴본 프랑스의 한 협력업체 관계자는 “기어핏(삼성전자의 손목시계형 웨어러블 단말)의 가장 큰 라이벌은 타사 제품들이 아닌 사용자가 차고 다니는 전통적인 시계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길거리에서 똑같은 디자인의 스마트 시계나 스마트 안경을 착용한 이들을 만난다는 건 그다지 유쾌한 일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종근 LG경제연구소 책임연구원은 18일 “소비자들은 오히려 예쁘고 멋진 시계, 안경, 반지를 우선적으로 원하고 여기에 꼭 필요한 추가 기능이 추가된다면 사볼 만하다고 충분히 느낄 수 있다”면서 “스마트폰과 달리 웨어러블 기기는 사용자가 항상 착용해 외부에 드러나는 기기인 만큼 사용자의 개성, 감성 등을 좀 더 치밀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4-03-19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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