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상파 UHD시대 앞당긴다

지상파 UHD시대 앞당긴다

입력 2014-04-09 00:00
업데이트 2014-04-09 0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G전자, 차세대 기술 세계 최초 시연

지상파 울트라HD(UHD·초고화질) 방송 시대가 한 발짝 더 가까워졌다. LG전자가 압축도와 전송효율을 한층 높인 차세대 지상파 방송 표준규격인 ‘ATSC 3.0’ 전송기술 시연에 세계 최초로 성공했기 때문이다. 현 ATSC 1.0 방식은 UHD급의 고용량 데이터 전송이 불가능해 전송기술이 UHD TV 성능을 못 따라간다는 지적이 있었다.

LG전자는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방송장비 전시회 ‘NAB 2014’에서 북미 방송장비업체 게이츠에어와 손잡고 이러한 기술을 선보였다고 8일 밝혔다. ATSC 3.0은 차세대 영상압축 기술인 고효율비디오코딩(HEVC)을 활용하고 방송 주파수 효율을 극대화해 UHD와 같은 초고화질 영상을 송출할 수 있다. LG전자는 이번 시연에서 지상파 1개 채널(6㎒)로 UHD TV 방송 콘텐츠와 고해상도 모바일 방송 콘텐츠를 동시에 송출했다. 모바일 방송은 시속 250㎞ 속도로 이동 중에도 시청이 가능하다. ATSC 3.0은 방송과 인터넷을 융합한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TV를 보면서 모바일 기기로 쇼핑을 하거나 설문에 참여할 수 있다.

개인 맞춤형 방송 시청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스포츠 경기를 시청할 때 자신이 응원하는 팀에 카메라 초점을 맞춘 방송을 선택할 수 있다. LG전자는 이번 시연이 우리나라에서 UHD 지상파 방송을 위한 기술적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상파 방송은 다양한 채널과 넓은 대역폭이 있는 위성·케이블 TV와 달리 기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많기 때문이다. LG전자는 북미식 디지털 방송 전송 규격(VSB)의 원천 기술을 보유한 만큼 UHD 방송 등 차세대 방송 표준 제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북미 디지털 방송 표준화 기구인 ATSC는 2015년 말 완성을 목표로 ATSC 3.0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4-09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