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G전자, 스마트시계 ‘G워치’ 출시

LG전자, 스마트시계 ‘G워치’ 출시

입력 2014-06-27 00:00
업데이트 2014-06-27 0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글 OS 적용·최대용량 배터리 장착

LG전자가 구글 옷을 입힌 ‘LG G워치’(왼쪽)를 공개했다. G워치는 구글의 모바일 운영체제(OS)인 ‘안드로이드’를 적용한 첫 스마트시계다. 하반기 출시가 유력한 애플의 ‘아이 워치’와 함께 LG전자가 처음으로 선보인 G워치가 삼성전자 독주의 세계 스마트시계 시장에 어떤 파장을 일으킬지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2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 웨스트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구글 개발자회의에서 G워치를 선보이고 본격적인 스마트시계 시장을 공략한다고 밝혔다.

테두리 주변에 버튼이 없는 이 제품은 직사각형 모양으로 무게 63g, 두께 9.95㎜로 얇고 가볍다. 특히 입는 기기 가운데 최대용량급(400mAh) 배터리를 탑재했다. 이날 삼성전자가 발표한 스마트시계 ‘기어 라이브’의 배터리 용량(300mAh)보다 더 크다.

동시에 24시간 내내 화면이 꺼지지 않는 ‘올웨이즈 온’ 기능으로 사용자 편의를 높였다. 이 기능은 제품에 탑재된 센서가 사용자의 움직임을 감지해 스스로 화면 밝기를 조절해준다. 따로 시간 등을 확인하기 위해 화면이나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된다. 움직임이 없는 상태에서는 화면을 어둡게 해 배터리 소모를 줄인다.

음성 인식 기반의 ‘구글 나우’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맛집 검색’ 등을 말하면 알아서 기기가 필요한 정보를 검색한다. 음악을 재생하거나 걸려온 전화의 발신자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가 공개한 기어라이브(오른쪽)도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했다. G워치와 같은 사각형 모양이지만 무게(59g)와 두께(8.9㎜)에 살짝 차이가 있다. G워치에는 없는 심박 센서가 탑재된 게 특징이다.

삼성은 ‘갤럭시 기어’, ‘기어 핏’에 이어 기어 라이브로 세계 스마트시계 흐름을 수성하겠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스마트시계 시장에서 약 50만대를 판매하며 시장점유율 71.4%로 사실상 독주체제다.

업계 관계자는 “두 제품은 모든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과 연동이 가능하고 구글 나우 등 구글만의 독특한 사용자 경험(UX)을 활용 할 수 있다”면서 “스마트시계 대중화와 시장 규모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업계는 지난해 100만대가량이었던 스마트시계 시장 규모가 2017년에는 5000만대에 이를 것으로 보고있다.

가격은 G워치가 26만 9000원, 기어 라이브가 약 20만 2500원이다. 두 제품 모두 이날부터 한국, 미국 등 주요 국가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예약 판매를 시작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4-06-27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