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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발권 화면 찍으니 폰에 “환영” 야구장 곳곳에 비콘 간식 주문 도와

모바일 발권 화면 찍으니 폰에 “환영” 야구장 곳곳에 비콘 간식 주문 도와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5-04-06 23:40
업데이트 2015-04-07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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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세상 ‘수원 위즈파크’ 가 보니

‘첫 방문을 환영합니다. 오늘도 힘차게 응원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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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 모델들이 경기 수원 케이티 위즈 파크에서 kt위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위잽’을 소개하고 있다.  KT제공
홍보 모델들이 경기 수원 케이티 위즈 파크에서 kt위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위잽’을 소개하고 있다.
KT제공


외야 1루 스피드 게이트에는 검표원이 없었다. 버스카드를 찍듯이 모바일 발권 화면을 찍고 경기장에 입장했다. 스마트폰 화면 위로 ‘똑’ 하고 환영의 메시지가 날아왔다.

●NFC 폰에 유니폼 대니 기록 좌르르

지난 4일 kt위즈와 기아전이 열린 경기 수원 케이티 위즈 파크를 찾았다. 정보통신기술(ICT) 그룹 KT가 단장한 구장답게 경기장 곳곳이 눈길을 끄는 IT 기술로 가득했다.

자리는 홈구장 덕아웃이 코앞에 보이는 익사이팅 존으로 했다. 예매는 경기 시작 전 kt위즈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위잽을 통해 간단히 해결했다.

‘간식은 고르셨나요?’ 스피드 게이트를 지나 식당가를 걷자 누군가 또 메시지를 보내왔다. 경기장 곳곳에 부착된 비콘이 범인이었다.

비콘은 저전력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근거리 통신서비스로 최대 50m 반경 내에 스마트폰 위치를 파악해 쿠폰, 메시지 등을 보낼 수 있다. 입장할 때 환영의 메시지를 보낸 것도 바로 이 비콘이었다.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이 탑재된 응원 유니폼도 눈에 띄었다. 유니폼을 사서 ‘김상현 선수’를 등록해 봤다.

NFC 기능을 켠 스마트폰을 옷에 가져다 댔더니 김상현 선수의 경기 기록과 사진 등이 주르륵 떴다.

●앱으로 치킨 주문 30분만에 배달

6회 말 kt 위즈 공격. 배가 고파 앉은 자리에서 위잽을 켜고 치킨을 주문해 봤다. 30분 후 배달원이 앉은 자리로 주문한 음식을 가져다줬다. 경기 중엔 위잽으로 선수들의 실시간 기록과 정보를 찾아봤다. 기록의 스포츠인 만큼 타구의 방향, 던지는 구종까지 깔끔하게 정리된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와이파이(Wi-Fi) 속도도 놀라웠다. 통신 3사의 신호가 중첩돼 끊김 현상 잦은 타구장과는 확실히 달랐다. 강신혁 kt위즈 뉴비즈 팀장은 “KT융합기술원에서 경기장 환경에 맞춘 스몰 셀을 개발했다”면서 “와이파이 간섭을 최소화해 최대 2만명이 접속해도 느려지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기장에 설치된 LG전자의 플리즈마 조명은 수원 케이티 위즈 파크의 자랑이다. 플리즈마 조명은 밝기에 비해 눈부심이 적은 게 특징이다.
kt 위즈 외야수 김상현은 “야간에 오랫동안 캐치볼을 하면 공이 끊어져 보이는 잔상이 느껴지곤 했는데 새로운 조명은 잔상이 적고 눈이 덜 피로하다”고 말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04-07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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