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궁금하면_‘#’에게_물어봐

궁금하면_‘#’에게_물어봐

입력 2015-05-14 17:46
업데이트 2015-05-15 15: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NS 반올림’ 해시태그 넌 누구니

#삼청동거리, #벚꽃놀이, #메이크업덕후, #….

해시기호(#)를 앞세운 네이버의 사진형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폴라가 14일 출시 보름을 맞았다. 폴라는 특정 단어 앞에 #을 붙여 올리면 그 단어와 관련된 글과 사진을 모아 볼 수 있다. 폴라에서 ‘#삼청동거리’를 검색하면 다른 유저가 ‘#삼청동거리’를 붙여 올린 사진이 한데 주르륵 뜬다.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이 해시태그를 부가 기능으로만 활용하던 것과 달리 폴라는 해시태그를 아예 전면에 내세운 게 특징이다. 폴라의 첫 화면은 해시태그를 단 이미지들로 가득 차 있다.


해시태그가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래 인터넷 게시물의 분류를 위해 도입된 해시태그가 ‘검색’과 ‘공유’의 기능을 갖추면서 기업들과 공공기관들이 해시태그를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2009년 7월 트위터가 해시태그에 링크를 건 게 시작이다. 이제 사람들은 해시태그를 이용해 본인의 관심사를 분류하고 저장하며 적극적으로 팔로하고 있다.

그렇다면 사용자들은 언제 주로 해시태그를 이용할까. DMC미디어가 미국의 광고 플랫폼 업체 라디움원 자료를 인용한 보고서에 따르면 SNS를 이용하는 응답자들은 ‘개인적인 견해나 느낌을 커뮤니케이션할 때’(40.7%) 해시태그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브랜드 카테고리를 검색할 때’(34.1%)가 뒤를 이었다. 약 20% 이상의 응답자들은 해시태그가 브랜드나 제품을 검색하는 데 유용하다고 답했다.

또 해시태그를 접한 응답자 10명 가운데 4명 이상은 콘텐츠 탐색을 위해 해시태그를 클릭한다고 응답했다. 10명 가운데 2명은 직접 브랜드나 개인사이트, 프로필에 접속해 본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네이버의 사진 위주 SNS ´폴라´는 해시태그 자체를 팔로해 카테고리화할 수 있다. ‘#전세계먹방’이란 해시태그를 단 사진들을 모아놓은 화면. 폴라 제공
네이버의 사진 위주 SNS ´폴라´는 해시태그 자체를 팔로해 카테고리화할 수 있다. ‘#전세계먹방’이란 해시태그를 단 사진들을 모아놓은 화면.
폴라 제공


실제 인스타그램 등에서는 기업들의 해시태그 마케팅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카페 브랜드 아티제가 아티제 커피를 즐기는 사진에 ‘#아티제’를 붙여 올린 고객들을 추첨해 이벤트를 벌이는 식이다. 서울 광화문 D타워에서 오는 25일까지 진행될 ‘루이비통 시리즈 2’ 전시도 해시태그 이벤트를 하고 있다. 전시장에서 촬영한 사진에 ‘#루이비통 시리즈2’를 붙여 올리면 추첨을 통해 다음 전시가 열리는 도시로 여행 기회를 제공한다.

오영아 DMC미디어 선임연구원은 “사람들의 관심사는 점점 더 새롭고 다양해지고 있고 경계가 모호한 데다 세분화되고 있어 기존의 카테고리 분류로는 이를 모두 담아 낼 수 없다”면서 “해시태그가 이러한 점을 보완해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해시태그는 브랜드에 대한 아이디어를 간결하게 정리해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라면서 “사진과 함께 간단하면서도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다. 마케팅 영역에서 해시태그의 활용도는 앞으로 더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05-15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