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TV 화질 신경전…삼성 “QLED 색 표현력 우위” LG “OLED 색 시야각 우위”

TV 화질 신경전…삼성 “QLED 색 표현력 우위” LG “OLED 색 시야각 우위”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7-01-05 20:56
업데이트 2017-01-05 2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차세대 TV를 둘러싼 TV업계 맞수의 신경전이 뜨겁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CES 2017’에서 삼성과 LG의 디스플레이를 진두지휘하는 두 최고경영자(CEO)가 서로의 차세대 TV를 두고 “비교 불가”라고 날을 세우며 설전(舌戰)을 벌였다.

신경전은 삼성전자의 선공(先攻)으로 시작됐다. 삼성전자는 3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킵 메모리 얼라이브 센터에서 QLED TV를 공개하며 OLED TV와의 화질 비교 시연이라는 이례적인 방식을 택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비교시연을 통해 색 표현력을 끌어올린 QLED TV가 어느 각도에서 봐도 OLED TV보다 디테일한 부분까지 표현해낸다고 주장했다. 삼성전자는 해당 OLED TV의 제조사를 밝히지 않았지만, 삼성전자가 줄곧 LG전자의 OLED TV를 견제해 왔다는 점에 비춰 LG전자의 제품으로 추측된다. QLED TV는 LCD(액정표시장치) 패널과 백라이트 사이에 퀀텀닷 필름을 붙인 기존 퀀텀닷 TV에 메탈 소재를 적용한 제품이다.

이에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은 “(QLED TV가) OLED TV처럼 자체발광 소재를 사용한 것이 아니라면 비교가 불가하다”며 선을 그었다. 한 부회장은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QLED TV는 LCD TV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LCD의 단점들을 그대로 갖고 있을 것“이라면서 “색 시야각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저녁 아리아호텔 기자간담회에서 삼성전자 소비자가전부문장인 윤부근 사장이 반격에 나섰다. 윤 사장은 “자발광이 블랙 구현과 시야각이 좋은 것 외에 뭐가 있는가”라면서 “화질 경쟁은 거의 끝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에게 가격 부담을 주지 않고 화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OLED와 퀀텀닷을 둘러싼 양 사의 신경전은 201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삼성과 LG는 2013년 CES에서 각각 OLED TV를 공개했다. 이후 LG전자는 OLED TV에 차세대 TV의 명운을 걸어온 반면, 삼성전자는 방향을 선회해 2015년 퀀텀닷 TV에 이어 올해는 QLED TV를 내놓았다. 삼성전자는 자사의 퀀텀닷 기술이 OLED TV의 한계를 넘는 화질을 구현한다고 강조하고, LG전자는 백라이트가 없는 OLED TV는 백라이트를 사용하는 퀀텀닷 및 QLED TV와는 차원이 다르다고 자부한다.

라스베이거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7-01-06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