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리그 축구장 잔디, 골프장처럼 관리된다

K리그 축구장 잔디, 골프장처럼 관리된다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2-22 17:29
업데이트 2022-02-22 17: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잔디환경연구소 직원들이 K리그 축구장의 잔디를 진단하고 있다. 삼성물산 제공.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잔디환경연구소 직원들이 K리그 축구장의 잔디를 진단하고 있다. 삼성물산 제공.
앞으로 K리그 축구장 잔디도 골프장 잔디처럼 체계적으로 관리된다. 구장 잔디 컨디션을 항시 유지해 선수들의 부상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은 한국프로축구연맹과 계약을 맺고 K리그1 12개팀과 리그2 11개팀 등 전국 23개 축구장에서 잔디 관리 컨설팅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현재 대부분 K리그 구장엔 골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켄터키 블루그라스’ 잔디가 사용되고 있다.

삼성물산은 산하 잔디환경연구소의 오랜 잔디 관리 경험과 연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기력 향상과 선수 부상 방지 등 국내 프로축구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잔디환경연구소는 1993년 설립돼 안양CC, 가평 베네스트GC 등 명품 코스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다음 달부터 제주월드컵경기장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잔디 진단에 들어갈 계획이다. 우선 전문 장비들을 활용해 밀도, 색상, 뿌리 길이, 식생지수 등 잔디 생육과 토양층을 분석하고 병충해와 잡초 발생 현황 등 축구장 잔디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조사를 진행한다. 또한 드론과 근적외선, 열화상 등 첨단 카메라들을 활용해 여러 각도에서 측정한 과학적이고 객관화된 데이터로 경기장 잔디 상태를 진단한다.

예를 들어 잔디가 축구화 스파이크에 많이 눌리면 구장이 딱딱해지면서 선수 부상까지 이어질 우려가 있는데, 이를 예방하고자 곳곳에 새로운 흙을 채워 부드럽게 만드는 갱신 작업이 필요하다. 그런데 경기 일정으로 제때 갱신 작업이 어려울 경우에 대비해 삼성물산은 송풍기 위치와 강도, 물 뿌리는 양과 시간 등을 제안해 컨디션 개선을 지원한다.

김경덕 잔디환경연구소장은 “지난해에 진행한 축구장 잔디 컨설팅이 프로축구 구단들로부터 호평을 받아 올해도 연이어 진행하게 됐다”면서 “축구장 인프라 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컨설팅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나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