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수연 네이버 대표 “5년 내 10억 글로벌 사용자·15조원 매출 돌파”

최수연 네이버 대표 “5년 내 10억 글로벌 사용자·15조원 매출 돌파”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4-13 11:12
업데이트 2022-04-13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방점을 찍은 최수연 신임 네이버 대표이사가 5년 내로 10억명의 글로벌 사용자를 확보하고, 매출 15조원을 돌파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미지 확대
네이버 제2사옥 ‘1784’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최수연(오른쪽) 네이버 대표이사와 김남선 네이버 CFO. 네이버 제공.
네이버 제2사옥 ‘1784’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최수연(오른쪽) 네이버 대표이사와 김남선 네이버 CFO. 네이버 제공.
최 대표는 13일 네이버 제2사옥 ‘1784’에서 김남선 CFO(최고재무책임자)와 함께 오프라인 기자간담회 ‘네이버 밋업’ 행사를 가졌다. 최 대표가 취임 이후 기자들과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창업부터 10여년 도전 끝에 글로벌 무대에 라인이라는 하나의 성공사례를 만들었던 글로벌 1.0단계를 지나,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하나씩 더해나가며 새로운 도전의 기반을 만드는 글로벌 2.0단계를 거쳤다”고 박혔다. 글로벌 2.0단계에서 네이버는 스노우, 제페토, 웹툰 등 서비스들을 글로벌에서 성장시키는 한편, 일본에서 라인과 야후재팬을 운영하는 Z홀딩스와의 경영통합, 북미에서의 왓패드 인수, 유럽에서의 AI 연구소 인수, 현지 스타트업 투자 등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는 것이 최 대표의 설명이다.

최 대표는 이제 네이버가 글로벌 3.0단계에 돌입했다고 강조하면서 2026년 이내에 매출 15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지난해 네이버 매출은 6조 8176억원으로, 5년 안에 2배 이상 성장시키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5년 내에 글로벌 10억명 사용자를 돌파시키고, 해외 매출 비중도 현재 40%에서 수년내에 50%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김남선 CFO도 “네이버는 검색, 커머스, 엔터테인먼트, 테크핀, 클라우드, 로봇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미 글로벌 성장을 겨엄하고 있다”면서 “각 사업 부문의 경쟁력과 가치를 따져본다면 팀 네이버의 기업 가치는 엄청난 상승여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일본, 북미,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특히 일본 시장과 관련해선 “올해 팀네이버의 모든 분야가 일본에 진출한다”고 강조했다. Z홀딩스의 일본 내 SME 비즈니스 생태계에 국내에서 프로젝트 꽃을 통해 생태계 모델을 접목하고, 라인웍스·클라우드·클로바 등 B2B 비즈니스와 기반 기술들의 확장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북미 시장에서도 웹툰을 중심으로 콘텐츠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유럽 시장에서의 파트너십도 늘릴 계획이다.

새로운 형태의 메타버스도 예고했다. 최 대표는 “팀네이버는 이미 제페토나 아크버스로 메타버스 화두에서 많이 앞서 있는 것은 물론, 네이버가 사업 초기부터 꾸준히 경쟁력을 보유해 온 ‘커뮤니티’ 서비스가 바로 메타버스의 본질”이라며 ”우리는 카페, 밴드, 브이라이브 등 대표적인 커뮤니티 서비스를 계속해서 선보이며, 가장 깊고 넓게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올해 하반기 스포츠 서비스에 커뮤니티형 메타버스를 접목해 보는 것을 시작으로 향후 웹툰,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버티컬 메타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나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