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톡, 끝내 구글에 인앱결제 백기…‘큰그림’ 위한 작전상 후퇴?

카톡, 끝내 구글에 인앱결제 백기…‘큰그림’ 위한 작전상 후퇴?

나상현, 윤연정 기자
입력 2022-07-13 16:39
업데이트 2022-07-13 18: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카오, 카톡 앱 내 아웃링크 삭제 결정
구글, 즉각 플레이스토어 업데이트 승인
앱마켓 조사 방통위에게 ‘피해사례’ 생겨
방통위 “위반 소지 있다고 보고 있다”
13일 구글 플레이스토어 업데이트를 통해 카톡 아웃링크가 삭제됐다. 카톡 앱 캡처.
13일 구글 플레이스토어 업데이트를 통해 카톡 아웃링크가 삭제됐다. 카톡 앱 캡처.
카카오가 구글의 인앱결제 정책에 따라 카카오톡(카톡) 앱에서 아웃링크를 삭제하기로 했다. 한달 넘게 이어진 기 싸움 끝에 카카오가 일단 한 발짝 물러선 모양새지만, 이번 사태로 구글·애플 등 앱마켓 사업자의 법 위반 여부를 살펴보는 방송통신위원회 조사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3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카톡 앱 내에서 외부결제가 가능한 아웃링크를 삭제하고, 그동안 거부됐던 구글 플레이스토어 업데이트 승인을 요청하기로 했다. 구글은 이날 플레이스토어에서 카톡앱을 아웃링크가 삭제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용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결정했다”면서 “다양한 결제 옵션을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최신 버전 업데이트 불가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불편함을 장기화할 수 없어 아웃링크를 삭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구글은 지난달부터 자사 인앱결제 혹은 인앱결제 내 제3자 결제 방식만을 따르도록 하고, 외부로 연결되는 아웃링크 결제방식은 금지했다. 이를 따르지 않을 경우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삭제하겠다는 경고까지 더해지면서 대부분 앱 개발사들은 구글의 인앱결제 방식을 따라야 했다. 인앱결제는 최대 30%, 제3자 결제는 최대 26%의 수수료율이 책정된다.

하지만 카카오는 카톡 이모티콘을 월정액으로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 플러스’ 구독 페이지에 아웃링크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웹에서는 월 3900원의 가격으로 구독할 수 있다’는 문구까지 걸어놨다. 인앱결제를 이용할 경우 월 5700원이 부과된다. 이후 구글은 카톡 앱의 업데이트를 막았고, 카카오는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앱 설치(apk) 파일을 다운받도록 하는 조치로 응수했다.
카카오 로고
카카오 로고
갈등의 골이 깊어지자 방통위는 지난 7일 카카오와 구글 임원을 모아 제3자 비공개 대면을 실시했다. 당시엔 뚜렷한 결론이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지만, 결과적으로 카카오는 ’이용자 편의’ 차원에서 아웃링크를 삭제하기로 했다.

일단 카카오가 백기를 들면서 갈등이 일단락된 모습이지만, 업계에선 앱마켓 사업자의 ‘인앱결제강제금지법’(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위반 여부를 실태점검하는 방통위에게 ‘피해 사례’가 생겼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있다. 구글의 업데이트 거부가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행위인 ‘모바일콘텐츠 등의 등록·갱신·점검을 거부·지연·제한하거나 삭제·차단하는 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방통위 입장에선 제재 명분이 강화된 셈이다.

방통위 절차에 따르면 실태점검을 거쳐 사실조사 단계로 전환돼야 실제 제재 의결이 가능하다. 전기통신사업법상 특정한 결제 방식을 강제하는 행위에 대해선 매출액의 최대 2% 수준의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구글의 지연 행위, 자사 결제방식 유도 등을 위반 소지로 보고 있다”면서 “실태점검 마무리 이후 (법적 제재가 가능한) 사실조사 전환을 조속한 시일 내에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나상현·윤연정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