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카오모빌리티 투명성위원회 ‘콜 몰아주기 없었다’ 결론…“영업 방식의 차이”

카카오모빌리티 투명성위원회 ‘콜 몰아주기 없었다’ 결론…“영업 방식의 차이”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9-06 20:58
업데이트 2022-09-06 2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 중간 보고

‘콜 몰아주기’ 논란이 빚어졌던 카카오T택시 배차 시스템에 가맹 택시와 비가맹 택시 간 차별 알고리즘은 없었다는 자체 결론이 나왔다.
카카오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 온라인 기자간담회.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카카오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 온라인 기자간담회.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카카오모빌리티가 올 1월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해 발족한 ‘모빌리티 투명성위원회’는 6일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발표했다. 활동의 독립성을 위해 대한교통학회가 추천한 교통 분야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위원회는 지난 6개월간 17억건의 콜 발송 이력을 살펴본 뒤 이번 중간 보고를 내놨다.

위원회에 따르면 중형차 일반호출 기준으로 카카오T배차는 ‘후보 택시기사군 설정→인공지능(AI) 배차→예상도착시간(ETA) 배차’ 순서로 진행된다. 우선 직선거리 기준 가장 가까이 있는 배차 가능한 중형 택시 기사를 검색해 ▲기계학습 모형에서 예측한 배차 수락 확률 ▲과거 배차 수락률 ▲일평균 ‘이 기사 만나지 않기’ 횟수 ▲일평균 평점 1점 받은 횟수 평균 운행 완료 수 등을 고려해 콜 카드를 발송한다. 만약 기사가 거절해 AI 배차가 성공하지 못하면 수락이 이뤄질 때까지 고객으로부터 가장 가까이 있는 기사들에게 반복해서 콜 카드를 발송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가맹택시·비가맹택시 여부는 변수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 위원회 설명이다.

아울러 위원회는 점검한 소스코드대로 실제 운영이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카카오모빌리티 본사를 불시에 방문해 한달간 실적 데이터를 토대로 알고리즘이 로직대로 작동하는지 검증했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사실에도 비가맹택시 기사들이 차별을 느끼는 것에 대해 위원회는 ‘영업 방식의 차이’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목적지가 노출되지 않는 가맹택시와 달리 비가맹택시는 목적지가 노출되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다. 실제로 비가맹택시는 단거리 호출보다 중장거리 호출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원회가 단거리(5km) 중거리(5~10km) 장거리(10km 초과)로 거리별 호출 내역을 살펴보니 비가맹 택시는 각각 54%, 26%, 20%의 비율로 호출을 받았지만 실제 운행 비율은 50%, 27%, 22%로 나타났다. 단거리 호출보다 중장거리 호출을 더 수락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향후 위원회는 공급 대비 수요가 많은 경우와 수요 대비 공급이 많은 경우에 대한 실적 데이터를 분석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호출 서비스의 공공성에 대한 호출 승객, 가맹기사, 일반 기사, 운수사업자, 학계 등 각계 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보고서에 담을 예정이다.

김현 위원장은 “이번 검증 과정을 통해 국내 모빌리티 플랫폼이 사회와 교통 편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심도 있게 모색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택시 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기 위해 각계의의견을 수렴해 승객, 기사, 카카오모빌리티 3자가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배차 방향성에 대해 제언하겠다”고 했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카카오모빌리티가 가맹택시에 콜을 몰아줬다며 제재 절차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만간 실제 제재 여부를 결정하는 전원회의가 열리는 가운데 카카오모빌리티 측도 이번 위원회 결과를 바탕으로 행정소송도 불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나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