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빌리티·바이오의약품 신규 시장 개척… 신성장 엔진 ‘쾌속 질주’

모빌리티·바이오의약품 신규 시장 개척… 신성장 엔진 ‘쾌속 질주’

입력 2022-07-17 21:10
업데이트 2022-07-18 0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롯데지주

이미지 확대
롯데그룹은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 시장에 약 1조원을 투자한다. 사진은 지난달 미국 샌디에이고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바이오USA’에 마련된 롯데바이오로직스 부스. 롯데지주 제공
롯데그룹은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 시장에 약 1조원을 투자한다. 사진은 지난달 미국 샌디에이고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바이오USA’에 마련된 롯데바이오로직스 부스.
롯데지주 제공
롯데그룹의 신성장 엔진이 본격적으로 가동되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미래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를 만드는 데에는 중장기적인 기업가치 향상 노력이 핵심”이라며 “신규 고객과 신규 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투자를 집중해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롯데는 그룹의 신성장 테마로 ▲모빌리티 ▲헬스 앤드 웰니스 ▲지속가능성 부문을 정하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롯데는 유럽 전기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롯데알미늄 헝가리 공장에 1100억원을 추가 투자한다. 롯데알미늄 헝가리 공장은 연간 1만 8000t 규모의 이차전지용 양극박을 생산할 수 있는 유럽 유일의 전용 공장으로 이번 투자를 통해 양극박 생산 규모를 2배로 늘린다.

지난달 신 회장은 헝가리 터터바녀 산업단지에 조성된 ‘롯데 클러스터’를 방문해 양산을 앞둔 롯데알미늄 공장을 찾아 첫 번째 시제품을 직접 확인한 바 있다. 더불어 올해 초 추가로 매입한 부지에 1, 2단계 투자 금액을 넘어서는 3단계 투자까지 검토했다.

‘롯데 클러스터’에는 롯데케미칼과 롯데알미늄 공장뿐만 아니라 롯데정밀화학과 롯데알미늄이 3000억원을 투자한 솔루스첨단소재의 음극박 생산공장도 인접해 있다. 롯데건설은 국내 물류 전문업체와 공동 투자해 단일 물류창고 기준 헝가리 최대 규모 물류센터를 개발하고 있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글로벌 콘퍼런스에서 첫 시작을 알렸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코로나19의 여파로 3년 만에 오프라인 행사로 개최된 ‘2022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바이오 USA)에 처음 참가했다. 부스에서는 롯데바이오로직스와 최근 인수를 확정한 미국 시러큐스 바이오의약품 생산공장의 제조기술 역량 소개 영상 등을 통해 주요 공정, 품질 관리 서비스, 차별화 역량 등을 알렸다.

시러큐스 공장은 의약품 품질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기술 역량을 갖추고 있어 인수 완료 즉시 생산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10월 인수 완료가 예상되는 만큼 공장 가동률을 높이고자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생산 물량 수주에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2030년 글로벌 톱 10 바이오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 진입과 매출 1조 5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모빌리티 부문은 올해 실증비행을 목표로 하는 도심항공교통(UAM)과 전기차 인프라 중심으로 투자한다. 도심항공교통사업은 롯데그룹의 오프라인 거점을 기반으로 지상과 항공을 연계한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집중한다.
2022-07-18 3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