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당 수출가격도 6년만에 최저
우리나라의 중고차 수출이 지난해 원화 강세와 엔화 약세 등 환율 악재로 인해 20% 이상 급감하면서 수출 전선에 비상이 걸렸다. 대당 평균 수출 가격도 6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는 등 수익성도 크게 악화돼 중고차 수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15일 한국무역협회와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중고 자동차 수출은 24만 1910대로 전년보다 21.3% 줄어 2년 연속 하락했다. 중고차 수출은 2011년 20.4%, 2012년 27.8% 늘었으나 2013년 17.7% 급감했다. 이는 달러 대비 원화 강세로 중고차의 가격 경쟁력이 약화된 게 결정적 이유로 꼽힌다. 차량 가격이 매우 중요한 중고차 시장에서는 신차(완성차)처럼 원화 강세에 대비해 품질, 브랜드 등 가격 외적인 요소로 가격 경쟁력 저하를 막을 방도가 거의 없다.
같은 맥락에서 엔저로 인해 가격 경쟁력을 높인 일본 중고차들은 지난해 전년보다 10.1% 증가한 128만 710대를 팔아 치워 2010년부터 5년 연속 수출 상승세를 이어 갔다.
더욱이 한국산 중고차는 대당 수출 가격이 4830달러로 2008년(4450달러)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한 반면 일본 중고차는 대당 수출 가격이 58만 9400엔(4958달러)으로 전년보다 7.3% 증가해 수출 물량과 수익성이 동반 상승했다.
중고차 수출업계 관계자는 “중고차 수출업체들은 대부분 영세업체로 환율 변동 위험에 노출돼 있고 리비아, 요르단 등 일부 신흥국에 시장 50%가 집중돼 있어 해당국의 시장 상황에 따라 물량이 좌지우지돼 수출 여건이 어려워지면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5-02-16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