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르노삼성 신차 ‘XM3’ 흥행에 사활 건다

르노삼성 신차 ‘XM3’ 흥행에 사활 건다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9-07-03 22:42
업데이트 2019-07-04 1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줄어든 생산물량 회복하고 재기 노려

내년 상반기 출시… CUV 형태 우려도
이미지 확대
‘XM3 인스파이어’
‘XM3 인스파이어’
1년간의 긴 노사분규 터널을 탈출한 르노삼성자동차가 내년 상반기에 출시할 신모델 ‘XM3 인스파이어’ 흥행에 사활을 건다. 전면 파업 사태 등으로 인해 줄어든 생산 물량을 회복하고 재기에 성공하기 위한 단 하나의 선택지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3일 “내년 1분기에 대대적인 출시 행사를 열고 XM3 판매에 나설 것”이라면서 “XM3는 반드시 흥행시켜야 할 모델”이라고 말했다. 르노삼성차는 현대·기아차와는 달리 프랑스 르노 본사로부터 물량을 할당받아 생산하는 구조로 돼 있다. 따라서 XM3의 물량부터 확보하는 것이 흥행으로 가는 첫 단추다. 도미니크 시뇨라 르노삼성차 사장과 오거돈 부산시장이 다음달 프랑스 르노 본사 방문을 추진하는 것도 내년 부산공장에서 생산할 XM3 물량을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해서다.

르노삼성차는 지난달 ‘더 뉴 QM6’를 출시하며 재기에 시동을 걸었다. ‘출시 효과’로 판매량은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오래갈지는 미지수다. 또 출시 계획 중인 ‘더 뉴 QM6’의 디젤 모델과 새로운 SM6도 완전한 신차가 아니다 보니 ‘대박’을 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란 시각이 우세하다. 이런 배경에서 르노삼성차가 XM3에 거는 기대가 클 수밖에 없는 것이다.

XM3의 흥행 가능성에 대한 전망은 엇갈린다. XM3가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중간 형태인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CUV)라는 생소한 모습을 하고 있다는 점은 우려의 요인이다. 쿠페형 패스트백 모델이 그동안 국내에선 인기를 누리지 못해서다. “XM3 크기가 소형 SUV보다는 크고 준중형 SUV보다는 작아 애매하다”는 시각도 있다. 반면 “날렵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젊은층 사이에서 XM3가 새바람을 일으킬 것”이라는 기대감도 크다. 결국 핵심 공략층 선정 등 마케팅 전략이 흥행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19-07-04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