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힌드라, 쌍용차서 손 뗀다

마힌드라, 쌍용차서 손 뗀다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06-14 20:22
업데이트 2020-06-15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힌드라 측 “지분 팔 새 투자자 모색”

쌍용차 경영권 포기·국내 철수 내비쳐
연속 적자에 새 주인 찾기 쉽지 않을 듯
정부, 기안기금 지원 놓고 고민 깊어져


쌍용자동차의 최대 주주인 인도 마힌드라앤드마힌드라가 쌍용차의 경영권을 포기하는 방안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마힌드라가 쌍용차 지분을 팔고 국내에서 철수하겠다는 뜻을 공식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2011년 쌍용차를 인수한 마힌드라는 쌍용차 지분 74.65%를 보유하고 있다.

14일 로이터와 현지 언론에 따르면 파완 쿠마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은 지난 12일(현지시간) 인도에서 열린 1분기 실적 발표회에서 취재진에게 “쌍용차는 새로운 투자자가 필요하다”면서 “투자자를 확보할 수 있을지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고엔카 사장은 현재 쌍용차 이사회의 의장을 맡고 있다. 2021년 4월 마힌드라 사장에 오를 예정인 아니시 샤 마힌드라 부사장은 “쌍용차에 새로운 투자자가 생기면 우리의 지분율은 내려가거나 투자자가 우리 지분을 사들일 수 있다”면서 “코로나19 영향 속 구조조정 차원에서 손실을 유발하거나 수익성이 뚜렷하지 않은 사업은 접거나 파트너십을 모색하는 등 재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게다가 두 사람은 이 자리에서 마힌드라의 손실 대부분이 한국의 쌍용차와 미국의 전기 스쿠터 사업 ‘겐제’에서 나왔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마힌드라가 쌍용차의 경영권을 포기하고 국내에서 철수할 뜻을 사실상 굳힌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앞서 마힌드라는 지난 4월 쌍용차에 대한 2300억원 투자 계획을 철회했다. 당시 쌍용차 측은 코로나19 사태로 투자할 여력이 없기 때문이라고 봤지만, 업계에서는 철수를 위한 정지 작업이라는 데 더 무게를 뒀다.

쌍용차는 현재 연속 적자로 자본잠식이 임박한 상태다. 이 때문에 마힌드라의 새로운 투자자 모색에도 속력이 날 것 같진 않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새 주인이 나타나지 않으면 대주주인 마힌드라도 지분가치가 하락하는 등 책임을 피하기 어렵다.

마힌드라의 철수 메시지에 정부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쌍용차는 기간산업안정기금에서 2000억원을 지원받으면 당장 7월 만기가 돌아오는 900억원의 산업은행 대출금을 갚아 어느 정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쌍용차가 코로나19 때문에 위기에 빠진 게 아니라고 판단하고 기금 지원 대상에 올리지 않고 있다. 그렇다고 쌍용차가 몰락하는 것을 손 놓고 지켜볼 수만도 없는 상황이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쌍용차는 고민을 많이 해 봐야 한다”면서 “재무적인 관점에서만 볼 것인지, 다른 파급 효과까지 고려해야 할지 관련 부처가 모두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0-06-15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