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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의 파격 “제네시스, 2030년부터 전기차만”

정의선의 파격 “제네시스, 2030년부터 전기차만”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9-02 17:50
업데이트 2021-09-03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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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대한 여정” 현대차 전동화 비전

2025년부터 모든 신형 전기차만 출시
2030년엔 휘발유·경유차는 판매 중단
고성능 배터리 총력 “세계 판매 3배로”
운전자와 교감 ‘콘셉트카X’도 선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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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2일 제네시스 브랜드 비전을 소개하는 ‘퓨처링 제네시스’ 영상에서 G80 전동화 모델을 배경으로 “새로운 고객 경험과 혁신적인 비전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네시스 제공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2일 제네시스 브랜드 비전을 소개하는 ‘퓨처링 제네시스’ 영상에서 G80 전동화 모델을 배경으로 “새로운 고객 경험과 혁신적인 비전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네시스 제공
현대자동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가 2030년부터 수소·배터리 전기차만 판매한다고 밝혔다. 기존 휘발유·경유를 연료로 하는 제네시스 내연기관차는 이제 9년 뒤면 더는 살 수 없게 된다. “앞으로 전기차가 아니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완성차 업계의 위기감에 따른 결정으로 해석된다.

제네시스는 2일 ‘퓨처링 제네시스’라는 제목의 동영상을 공개하고 브랜드 전동화 비전을 발표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담대한 여정의 시작점에 서 있다. 제네시스는 앞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제네시스는 앞으로 연료전지 기반 수소전기차(FCEV)와 배터리 기반 전기차(BEV) 두 모델을 중심으로 한 ‘듀얼 전동화’ 전략을 추진하며, 2025년부터 제네시스의 모든 신형 모델은 수소·배터리 전기차로만 출시할 계획이다. 내연기관차는 2025년부터 신형 출시가 중단되고, 2030년부터 아예 판매가 중단된다. 이를 위해 제네시스는 ‘고출력·고성능 신규 연료전지 시스템’, ‘고효율·고성능 차세대 리튬이온배터리’를 개발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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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줄’ 제네시스 8개 모델 라인업
‘두 줄’ 제네시스 8개 모델 라인업 제네시스가 2030년까지 완성할 8대의 수소·배터리 전기차 라인업. 가운데 두 줄기 빛은 제네시스 핵심 디자인 요소인 ‘두 줄’을 상징한다.
제네시스 제공
제네시스는 이런 전동화 전략과 기술 개발을 바탕으로 현대차그룹 최초로 2035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정부가 제시한 시점인 2050년보다 15년 앞서 목표를 이룬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제네시스는 2030년까지 총 8개 모델로 구성된 수소·배터리 전기차 라인업을 완성하고 글로벌 시장 판매량을 현재 연 13만대에서 40만대 수준으로 3배가량 확대할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차 제네시스 브랜드 사장은 “제네시스는 2030년 탄소배출 제로(0) 자동차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수소전기차는 물만 배출하는 궁극의 친환경차”라면서 “수소의 강점을 극대화할 고출력 신규 연료전지와 고성능 전동화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제네시스는 연내 출시를 앞둔 첫 전용 플랫폼(EGMP) 전기차 ‘GV60’과 함께 새로운 전기 콘셉트카 ‘제네시스X’를 선보였다. 장 사장은 “제네시스의 미래 디자인 방향성을 콘셉트카X를 통해 느낄 수 있다”고 소개했고,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은 “새로운 전동화 라인업은 고객과의 교감을 강화하기 위한 완벽한 플랫폼”이라면서 “차량이 고객의 감각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제네시스 전기차에 지문·홍채 등 생체 인식을 비롯해 운전자의 감정을 인식하고, 건강을 체크하는 기술이 적용될 것을 암시한 것으로 해석된다.

제네시스는 또 영상에서 운전석과 뒷좌석을 나누는 기둥인 ‘B필러’가 사라져 앞뒤 차문이 양쪽 여닫이문처럼 활짝 열리는 ‘스테이지 도어’, 좌석이 360도 회전하는 ‘스위블 시트’, 전통 온돌에서 영감을 받은 새로운 ‘온열 시스템’ 등 다양한 미래차 콘셉트도 소개했다. 영상 마지막에는 하늘을 나는 제네시스 항공 모빌리티가 깜짝 등장해 기대감을 불러일으켰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1-09-03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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