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위아, 열관리 시험동 착공…통합 열관리 시스템 사업 본격화

현대위아, 열관리 시험동 착공…통합 열관리 시스템 사업 본격화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11-10 14:36
업데이트 2022-11-10 1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경기 의왕에 위치한 현대위아 열관리시험동의 조감도. 현대위아는 통합 열관리 시스템의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현대위아 제공
경기 의왕에 위치한 현대위아 열관리시험동의 조감도. 현대위아는 통합 열관리 시스템의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현대위아 제공
현대위아가 친환경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모든 열을 통합 관리하는 ‘열관리 시스템’(ITMS) 사업을 본격화한다.

현대위아는 10일 경기 의왕에 있는 현대위아 의왕연구소 부지에 ‘열관리 시험동’을 건설한다고 밝혔다. 의왕연구소 내 6069㎡(약 1839평)의 부지에 지상 1층 규모로 내년 6월 완공 예정이다. 시험동 내부는 모듈·시스템·차량 단위 성능 개발과 내구 테스트를 시행할 수 있는 곳으로 꾸려진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폐열(버려지는 열에너지)의 회수와 활용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별도의 관리 장치가 필수다. 현대위아는 지난해 초 개발한 친환경차 전용 냉각수 분배·공급 통합 모듈을 고도화해 조만간 양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냉각수와 냉매 모듈을 통합해 차량의 내부 공간을 극대화하고 전비(전기소비효율)도 개선한다. 2025년까지 실내 공조를 더한 통합 열관리 시스템도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통합 열관리 시스템 시장 진출을 위해 전사적으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면서 “열관리 시험동에서 미래 친환경차의 전비와 성능을 동시에 끌어 올릴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오경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