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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 위기에 코로나까지…홈플러스 실적 곤두박질

마트 위기에 코로나까지…홈플러스 실적 곤두박질

심현희 기자
입력 2020-06-12 20:27
업데이트 2020-06-12 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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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의 중심이 온라인으로 바뀐데다 코로나19 위기까지 겹친 결과다.

홈플러스는 2019회계연도(2019년 3월~2020년 2월)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38.4% 감소한 1602억원을 보였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7조3002억원으로 4.7% 줄었다.

홈플러스는 “새로운 회계기준에 따라 영업비용으로 처리되던 운용리스(매장임대) 비용이 영업외비용(이자비용)으로 인식되며 영업이익 타격이 예상보다 크지 않아 보이지만 예전 기준으로 보면 영업이익은 100억원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회계기준에 따라 리스료가 부채로 설정되며 무형자산과 사용권 자산 등에 대한 손상차손 비중이 높아져 당기순손실은 5322억원으로 급증했다.

홈플러스는 오프라인 유통업계 불황과 코로나로 인한 매출 감소가 실적 악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은 “오프라인 유통이 침체기이지만 홈플러스의 장점을 강화한 ‘올라인’ 사업 전략으로 위기를 정면 돌파하겠다”면서 “‘사람만큼은 안고 간다’는 방침으로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은 하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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