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協 사회공헌재단 분담금 설득…현대카드 등 대형사 부담 커 반발
김덕수(왼쪽) 여신금융협회장이 6일 정태영(오른쪽) 현대카드·캐피탈 부회장을 찾았다. 출범을 앞두고 있는 ‘신용카드 사회공헌재단’의 포인트 분담금 문제를 결론짓기 위해 회원사들을 직접 설득하러 나선 것이다. 여신협회 측은 “김 회장이 회원사들을 일일이 찾아다니고 있어 이번 주 안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낙관하지만 카드사들은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라며 난색이다. 특히 현대카드 등 부담이 큰 대형 카드사의 반발이 만만찮다.여신협회는 매출액에 따라 기금을 내는 방식과 소멸 포인트의 규모만큼 내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2013~2015년 소멸 포인트는 현대카드가 827억원으로 가장 많고, 뒤이어 삼성카드 761억원, 신한카드 656억원 순이었다. 현대카드의 경우 다른 카드사들과 달리 포인트를 지급할 때 카드사가 비용을 부담하는 구조여서 100% 현금으로 환원하기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정 부회장이 김 회장을 만난 자리에서 일단 “협조하겠다”고 했지만 흔쾌히 동의하지 않은 것도 이런 사정에서다.
소멸 포인트의 소유권을 둘러싸고 법적 논란이 야기될 수 있는 점도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한 대형 카드사 관계자는 “카드 포인트 소유권은 고객이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기부하려면 고객에게 일일이 동의를 받아야 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7-02-07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