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종규 “개인형퇴직연금은 은행 미래 먹거리”

윤종규 “개인형퇴직연금은 은행 미래 먹거리”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7-07-03 22:34
업데이트 2017-07-04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원에게 초과 이익 배분제 시사 “디지털 기반 강화… 금융산업 선도”

“‘개인형 IRP’ 퇴직연금은 연금수령 은행이 고객의 주거래 은행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미래의 먹거리가 될 것입니다.”
이미지 확대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오는 26일부터 가입 대상이 대폭 늘어나는 ‘개인 퇴직연금 주력론’을 3일 재확인했다. 윤 회장은 이날 임직원 정기 조회에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인구 구조의 변화가 새로운 시장 패러다임의 변화로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초과 이익 달성 시 이를 직원들에게 분배하는 ‘이익배분제’ 시스템도 시사했다. 윤 회장은 “땀의 결실인 초과 이익을 당당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보상 이슈를 놓고 과거처럼 노사가 줄다리기하는 일도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금이나 우리사주 주식 등 미리 ‘성과급 공식’을 정하는 것이 거론된다. 신한금융과 ‘리딩뱅크’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상황에서 금융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디지털 강화 계획도 밝혔다.

그는 “디지털 조직의 화두는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실행 중심의 조직 운영”이라며 “본부 조직을 더욱 기민하고 실행력 있는 조직으로 전환하는 논의를 시작하자”고 말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7-07-04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