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동성 급증 주의”… 경제·금융 수장 ‘부채 리스크’ 공개 경고

“유동성 급증 주의”… 경제·금융 수장 ‘부채 리스크’ 공개 경고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1-05 20:18
업데이트 2021-01-06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범금융 신년인사회 신년사 ‘한목소리’

홍남기 “보다 철저한 리스크 관리 필요해
실물·금융 괴리 우려 커… 세심히 살필 것”


이주열 “이자상환 유예 등 리스크 예상
부채 수준 높아… 작은 충격에도 시장 취약”


은성수 “혁신·도전 적극 지원해 위기 극복”
윤석헌 “금융권 위기 때 복원력 높여야”
경제·금융 수장들이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벌어질 수 있는 ‘금융 리스크’를 한목소리로 경고했다. 경기 부양 차원에서 급격하게 늘어난 유동성 문제와 부채 급증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2021년 범금융 신년 인사회’ 신년사에서 “올해 보다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금융부문 안정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금융시장은 흔들림 없는 안정된 모습을 보여줬으나 실물·금융 간 괴리에 대한 우려는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도 위기 대응 과정에서 급격히 늘어난 유동성이 자산시장으로의 쏠림과 부채 급증 등을 야기할 가능성에 각별히 유의하면서 시중 유동성에 대해 세심하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신년사에서 “금융 시스템의 건전성과 복원력을 유지하는 데에도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책 당국과 금융권의 유동성 공급과 이자상환 유예 조치 등으로 잠재돼 있던 리스크가 올해는 본격 드러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높은 수준의 경계감을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특히 부채 수준이 높고 금융·실물 간 괴리가 확대된 상황에서는 자그마한 충격에도 시장이 크게 흔들릴 수 있으므로 금융시스템의 취약 부문을 보다 세심하게 살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재정정책을 이끄는 홍 부총리와 통화정책을 이끄는 이 총재가 공통적으로 ‘금융·실물 간 괴리’에 대해 공개적 우려를 드러낸 데는 그만큼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신년사에서 “코로나19가 촉발한 경제적 위기와 함께 비대면·디지털 경제로의 가속화로 경제·금융환경이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금융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위험 요인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더불어 혁신과 도전을 적극 지원해 경제 위기 극복과 신성장 도약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말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도 신년사에서 “가계부채의 누적, 경기 침체로 인한 한계기업의 누증, 자영업자의 어려움 가중 등이 우리 경제의 부담 요인으로 계속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금융권 전반에 걸쳐 손실 흡수 능력 확충을 통해 위기 때 복원력을 높이고 내부 통제와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나가야 하겠다”고 덧붙였다.

은행연합회를 포함한 6개 금융업권별 협회가 함께하는 신년 인사회는 예년과 달리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 행사를 취소하고 각 기관장의 신년사만 배포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1-01-06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