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관피아 논란에… 주금공 사장 선임 눈치 보나

관피아 논란에… 주금공 사장 선임 눈치 보나

유대근 기자
입력 2021-01-14 20:50
업데이트 2021-01-15 0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종면접 한 달 지나도록 임명 미뤄
금융관료 ‘낙하산’ 부정 여론에 영향

금융위원회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주택금융공사(주금공)의 새 사장 인선 과정을 두고 뒷말이 나온다. 현 사장의 임기는 이미 끝났고 사장 후보자들의 최종 면접을 치른 지 한 달이 지났는데도 정부가 임명하고 있지 않아서다. ‘관피아’(관료+마피아) 논란과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14일 금융계에 따르면 주금공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는 지난달 15일 지원자 가운데 3명을 대상으로 최종 면접을 진행해 그 결과를 금융위원회에 전달했다. 3명 중에는 금융위 관료 출신인 최준우 전 증권선물위원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정부가 이후 한 달이 지났는데도 결과를 내놓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주금공 사장 인선은 보통 임추위가 후보자 면접 결과를 넘기면 금융위원장이 복수 후보를 청와대에 제청하고, 대통령이 최종 1명을 임명하는 순으로 진행한다. 현 이정환 사장은 지난 2일로 임기가 끝났다. 다만 공공기관운영법에 따르면 임기가 만료된 임원은 후임자가 임명될 때까지 직무를 수행하도록 돼 있어 이 사장은 계속 출근하고 있다. 하지만 연초 정기 인사를 하지 못하는 등 경영에 차질을 빚고 있어 주금공 내부 분위기는 뒤숭숭하다.

금융위 관계자들이 인선 지연 이유에 대해 함구하는 가운데 업계에서는 ‘관피아’를 바라보는 싸늘한 여론 탓에 금융위나 청와대가 차기 사장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온다. 주금공 차기 사장으로는 최 전 위원이 유력하게 거론돼 왔다. 하지만 지난해 말 주요 금융기관장 인사에서 금융관료 출신들이 요직을 독식해 낙하산 논란이 불거지면서 정부도 여론의 눈치를 안 볼 수 없는 형편이 됐다.

청와대가 개각 등 다른 인사를 처리하느라 주금공 사장 선임에 신경쓰지 못한다는 설도 돈다. 청와대는 지난달 31일 새 비서실장과 민정수석을 임명했고, 법무부·환경부 장관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자 등에 대한 인사 청문 절차가 진행 중이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21-01-15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