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현섭 PB의 생활 속 재테크] 금리 인상기 주담대 변동금리 ‘혼합형’ 갈아탈 만

[김현섭 PB의 생활 속 재테크] 금리 인상기 주담대 변동금리 ‘혼합형’ 갈아탈 만

입력 2021-09-22 19:44
업데이트 2021-09-23 0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은행이 지난달 26일 1년 3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인상했다. 금리는 주식이나 환율처럼 수시로 바뀌지 않고 일정 기간 지속하는 경향이 있다. 다만 이 방향과 속도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제로 금리 기조를 유지하던 미국은 이제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으로 초저금리 시대의 마감을 예고했다. 이에 따라 개인 투자자들은 대출과 예금 자산 운용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주택담보대출을 살펴보자. 소비자들은 코픽스를 활용한 변동금리(6개월, 12개월), 고정금리, 혼합형 금리(처음 5년 고정금리 후 변동금리를 적용) 가운데 선택한다. 혼합형 금리와 변동금리 선택 때 금리 차이와 향후 금리 인상 속도를 고려해야 한다.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보유 중이라면 혼합형 금리로 중도상환 수수료 없이 상품을 갈아타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대출 상품을 변경할 땐 신규 대출과 같은 기준이 적용된다. 기존 한도만큼 대출이 가능한지 먼저 확인하는 것이 필수다.

신용대출의 기본금리는 6개월 또는 12개월 변동금리다. 금리 인상기에는 1년마다 금리가 변동되는 12개월 주기 변동금리가 더 유리한 경우가 많다.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 단기 리볼빙 성격의 대출을 여러 금융회사에서 다수 이용하고 있다면 ‘다중채무자’로 분류된다. 이 경우 대출 가능금액과 금리에 제한이 있다. 될 수 있으면 대출 갈아타기를 활용해 대출을 하나의 금융회사로 집중하는 것이 좋다.

정기예금과 적금에 가입하려는 경우에는 기간별 금리 차이, 금리 인상 속도를 고려해야 한다. 금리 인상기에는 금리 변동 주기가 짧은 것이 유리해 보이지만, 6개월과 12개월 상품의 금리 차이도 고려해야 한다. 예컨대 6개월과 12개월 상품의 금리가 현재 약 0.2% 포인트 차이가 난다면 6개월 내 6개월 상품의 금리가 0.4% 포인트 이상 올라야 더 유리하다는 얘기다.

금리 인상으로 자산 시장의 성장세는 둔화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경제 회복이라는 관점에서 금리 인상이 주식시장에서는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단기 조정이 있을 순 있지만, 기업들의 실적 증가세가 꺾인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 경기와 기업실적 정점 논란, 미국 테이퍼링, 물가 인상 등의 변수로 변동성이 클 수 있다. 특정 자산, 지역, 업종에 집중투자하는 것보다는 포트폴리오 분산투자로 자산을 관리하는 것이 좋다. 또 여유 자금을 투자하지 못한다고 아쉬워하기보다 미래 투자기회를 위해 일정 부분 아껴 두는 것도 필요하다.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도곡스타PB센터
2021-09-23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