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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경영] 현대자동차그룹, 신기술 개발 지원·공유…협력사 매출액 3.7배 ‘껑충’

[상생경영] 현대자동차그룹, 신기술 개발 지원·공유…협력사 매출액 3.7배 ‘껑충’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7-10-26 17:30
업데이트 2017-10-26 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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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과 협력사들의 평균 거래 기간은 30년이다. 오랜 기간 변함없이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동거동락한 사이다. 현대차그룹에 직접 부품을 공급하는 300여개 1차 협력사의 평균 매출 규모는 2001년 733억원에서 지난해 2722억원(추정치)으로 연평균 9.1% 성장했다. 협력사 평균 매출액은 3.7배나 늘었다. 매출 1000억원 이상인 회사도 2001년 62개사에서 지난해 156개사로 2.5배 늘었다. 물론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협력사도 적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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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협력사인 한온시스템 관계자들이 협력사 R&D 테크데이를 맞아 공동 개발한 자동차 부품을 살펴보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 협력사인 한온시스템 관계자들이 협력사 R&D 테크데이를 맞아 공동 개발한 자동차 부품을 살펴보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경쟁력 육성 ▲지속성장 기반 강화 ▲동반성장 시스템 구축이라는 3가지 목표 아래 다양한 동반성장 정책을 펴 왔다. 상생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연구개발(R&D) 협력사 테크 페스티벌’이 있다. 협력사 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신기술 전시부터 각종 세미나, 세계 명차 비교 전시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이를 통해 협력사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적극 알리는 한편 보다 많은 협력사들이 기술 정보를 공유해 글로벌 연구개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또 2010년 구성된 ‘협력사 R&D 기술지원단’은 기술 지원 활동을 펼치는 전문가 집단이다. 총 300여명의 분야별 최고 전문가 과외교사처럼 협력사로 직접 찾아가 연구개발 활동에 동참한다. 소규모 부품사에서 독자적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시험이나 평가를 돕는 일도 병행한다. ‘게스트엔지니어 제도’도 있다. 현대차그룹 연구소에서 협력사 R&D 인력들이 신차 개발 초기부터 업무를 공동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부품전문가들의 합류로 차량 개발기간을 단축하고 신차 품질도 높일 수 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매년 설, 추석 등 명절 전 협력사들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납품 대금을 선지급해 왔다. 올해 설에 1조 80억원, 지난해 추석에 1조 1709억원을 각각 조기 집행했다.

상생의 외연도 넓히는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7월 2·3차 협력사 지원 방안 등을 골자로 한 ‘선순환형 동반성장 5대 전략’을 발표했다. 1차 협력사 300곳을 넘어 직접 거래가 없는 5000곳 이상 2·3차 협력사까지 지원의 범위를 넓히겠다는 것. 2·3차 부품 업체를 위한 상생기금 500억원을 새로 출연하고 1000억원 규모의 전용 대출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이로 인해 현대차그룹의 전체 협력사 지원 규모는 기존 5800억원에서 7300억원가량으로 늘어난다. 부담도 늘지만 동반자도 늘어나는 셈이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7-10-27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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