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사람 e향기] “기업 인수합병, ‘정직과 신뢰’로 풀어야 ‘윈윈’하죠”

[이사람 e향기] “기업 인수합병, ‘정직과 신뢰’로 풀어야 ‘윈윈’하죠”

입력 2017-10-26 17:02
업데이트 2017-10-27 0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이현 정진회계법인 대표

일반 대중에게 ‘회계’라는 말은 어렵게만 느껴진다. ‘분식회계’, ‘회계 조작’ 등 주로 부정적인 뉴스에서 접하는 말이기도 하다. 그러나 정진회계법인은 그런 이미지와 정확히 반대 방향인 ‘정직과 신뢰’를 회사의 가치로 삼았다. 그래서 이름도 정진(正進)이다. 2005년 설립된 정진회계법인은 2017년 10월 현재 160여 명의 전문 인재들이 모인 규모로 성장했다.

특히 기업 인수합병(M&A) 사업부문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내면서 회계법인 순위 20위 안에 들었다. 설립 10여년 만에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 수준의 회계법인으로 올라선 것이다. 이 같은 성장과 성과는 정진을 이끄는 전이현 대표의 가치관이 옳았음을 방증한다. 비도덕적인 요구를 거절하고 철저히 정직과 신뢰의 가치를 추구해 온 결과다. 전이현 대표에게 윈윈이 되는 M&A를 중심으로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전이현 정진회계법인 대표가 자신의 집무실 화분 옆에서 활짝 웃고 있다.
전이현 정진회계법인 대표가 자신의 집무실 화분 옆에서 활짝 웃고 있다.


→정진회계법인은 글로벌 M&A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빠르게 성장했는데요. 정진이 생각하는 M&A의 의미가 궁금합니다.

-기업을 하다 보면 창업자는 나이가 들기 마련입니다. 중소기업의 경우 그때에 이걸 자녀들에게 넘길 것인지, 아니면 매각할 것인지의 기로에 서게 되거든요. 그런데 2세에게 넘긴다는 게 리스크가 큽니다. 자녀들이 그 회사를 하려고 하지 않을 수도 있고, 창업자만큼의 역량을 갖추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요. 중소기업들이 법인을 설립해서 10년까지 유지하고 제대로 매출과 이익을 내며 유지하는 기업은 전체의 2~3%밖에 되지 않아요. 중소기업은 오너의 역할이 90% 이상입니다. 사업 노하우를 가지고 역량이 있는 오너는 그렇게 끌고 갈 수 있었지만 그걸 2세가 그대로 떠안아서 잘 이어간다는 건, 확률적으로 매우 낮은 일이에요. 그래서 저는 상담할 때 항상 객관적으로 자녀를 평가하라고 말씀드립니다. 보통 2세로 회사가 넘어갔을 때 3년 안에 망하는 확률이 70~80% 되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는 M&A를 통해 엑시트(Exit) 하는 것이 좋겠다고 제안을 하죠.

→자녀에게 넘기는 것보다 M&A가 회사를 지속하는 데 더 유리하다는 말씀이시군요.

-사실 우리나라에서 중소기업을 경영하기란 상당히 어렵습니다. 기존에 잘되는 제품이 있다고 해도 그것이 시대를 지나면서 얼마나 지속될지 장담할 수 없거든요. 또 오너의 역량이 중요하기 때문에 창업주의 기력이 쇠하면 경쟁력을 계속 유지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대기업·중견기업은 갖춰진 시스템으로 돌아가죠. 또 계속 연구개발을 하고 이어갈 수 있고요. M&A는 그간 성장시켜 온 회사를 그 시스템 안에 합류시키는 겁니다. 또 해외에 진출하려면 어느 정도 규모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큰 회사에 합쳐지는 편이 더 유리합니다. 인수 기업 입장에서는 새로운 업종에 진출할 때 리스크를 줄일 수 있으니 이익입니다.

→이전에는 M&A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도 있었지 않습니까. 오너 입장에서는 매도를 결정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쉬운 결정은 아닙니다. 제가 제안 드렸던 한 업체는 회사를 넘겨줄 목적으로 2세에게 CFO를 맡기고 지분도 넘겨놨었어요. 제가 초기부터 자문을 해온 곳이었는데, 거기에도 말씀은 드렸었거든요. ‘자녀분이 이 업종을 잘 이끌 것 같으면 물려주고, 아니라면 과감하게 M&A를 하는 것이 좋겠다’라고요. 한참 나중에서야 연락이 왔어요. 지켜보니 자기가 해왔던 것에 비해 2세의 역량이 안됐던 겁니다. 그렇게 고민의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M&A는 결국 ‘타이밍’이거든요. 서로 윈윈이 될 수 있는 시기를 놓치면 손실이 커져요.

→기업과 기업의 큰 변화를 조율하는 일인 만큼 어려운 상황도 많이 겪으시지요?

-잔금 정산해서 돈을 받을 때까지는 긴장을 놓을 수 없습니다. 매도자 입장에선 많이 받으려 하고 매수자 입장에선 싸고 안전하게 사려고 할 거 아니에요. 진행하다가 자신이 생각한 상황이 아니면 계약금이 지불됐어도 그걸 포기하고 취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잔금만 남은 상태에서 가격을 깎거나 계약 무효화를 요구하는 힘든 경우도 있죠. 무자본 M&A로 인수한 뒤에 법인 돈을 빼가는 악덕 매수자도 있습니다. 양측 모두 옥석을 잘 가려야만 건전한 M&A가 될 수 있는 거고, 그렇게 진행해야 저희도 신뢰를 살 수 있어요. 그래서 저희는 매수자도 철저히 검증하려 합니다. 자금 조달이나 운영이 제대로 되고 있는 분들에게만 거래를 연결하거든요. 매수 관련 기관이나 여러 투자기관, 상장기업 등과 연결되어 있어서 그 네트워크로 많이 진행합니다.

→해외에서의 M&A는 어떻게 연결하시나요. 각국 지사가 있는 건가요.

-한국에 있는 자회사들이 해외에 자회사들을 많이 진출시키고 있습니다. 거기서 해외 거래처 M&A는 저희를 통해서 하는데, 저희는 해외 기업 중에 매수자를 찾으려면 그쪽 회계법인이나 법무법인과 일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계 및 법률·세무 분야에서 세계 최대 네트워크 그룹인 스위스 GGI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전 세계에 파트너들이 있지요.

→기업 M&A를 진행하는 회계사로서 가장 중시하는 것은.

-신뢰입니다. 결국 M&A는 서로 신뢰가 없으면 못해요. 창업 오너 입장에서는 자기 기업을, 20~30년 경영해 온 기업을 매각하는 일이에요. 회계사를 믿지 않으면 못하는 일이죠. 회사의 모든 걸 회계사에게 위탁하고 모든 걸 신뢰해야만 가능한 일이니만큼, 그 신뢰를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오너들과 만나오셨으니 경영을 바라보는 시각도 남다르실 것 같습니다.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결국 경영도 신뢰가 가장 중요해요. 거래처와 직원들과 동료들과의 신뢰. 그게 있어야만 서로 시너지 효과가 있고 기업 가치가 올라가는 겁니다. 신뢰 없이는 장기적으로 갈 수가 없어요. 결국 내분 때문이거나 대외적인 신뢰관계 하락으로 인해 기업 가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기업 가치가 낮아진다는 건 매출과 영업이익이 떨어진다는 것이죠. 물론 생산성, 품질 등의 질적 요건은 갖춰져 있다는 전제에서 말하는 겁니다. 사실 매출, 그리고 매출과 연결된 품질이라는 것도 고객 또는 고객사와의 신뢰를 뜻하는 것 아닐까요.

→대표님께서 평소에 전문지식보다도 인성을 강조하신다던데 ‘신뢰의 가치’와도 연결되는 것이군요.

-그렇죠. 결국 저도 오너들과 얘기를 해보면 결국 그 사람의 인성이 모든 일의 기초가 되는 것 같아요. 결국 신뢰관계도 인성에서 나오는 겁니다. 저희는 고객사 경영자들이 비도덕적인 내용을 요구하면 그 관계를 끊고자 하거든요. 그런 업체들과 함께 가다가는 저희도 같이 문제가 될 수 있어요. 비도덕적인 것을 요구한다는 건 ‘정도경영’을 벗어났다는 얘기죠. 거리를 둘 수밖에요. 결국 정도경영의 마음은 인성에서 비롯되는 것이고, 그 마음이 상호 신뢰를 만드는 겁니다.

→정진회계법인이 고속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 배경은.

-제가 볼 땐 아직 고속성장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하. 물론 성장을 해왔죠. 당연히 저희 회계사들 각자가 모두 열심히 한 결과입니다. 고객들에게 신뢰를 잃지 않고 열심히 하니까 거래처들이 다른 거래처를 소개해 주고 일들을 받게 됐죠. 또 그런 관계가 M&A 진행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렇게 고객들과의 끈끈한 신뢰가 있었고, 우리도 그분들을 믿었기 때문에 성장할 수 있었던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직원들과의 회의.
직원들과의 회의.
→회사의 성장에서 대표님의 리더십이 빼놓을 수 없을 텐데요. 리더로서 대표님은 어떤 스타일이십니까.

-어떤 기업조직이나 리더의 역할은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데에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하지만 리더가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어요. 결국 리더는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그 사람들이 자신의 맡은 것을 열심히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줘야 합니다. 저는 그것이 기업에서 리더가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해요. 저희 회계법인의 경우 그런 환경이 잘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사실 회계사들과 같은 전문가들은 고집이 세요. 자기주장도 강하고. 그래서 회계법인들이 내분으로 깨지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는 서로 입장을 많이 들어주고 파트너들끼리 협력이 잘 이뤄지기 때문에 성장할 수 있었다고 봅니다.

→존경받는 회계사로 꼽히시는데, 후배들에게 비전을 제시하신다면.

-지금은 회계사 안에서도 경쟁이 매우 치열하죠. 하지만 앞으로 회계사들이 많은 곳에서 활약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도 됩니다. 회계사 시험에 합격했다고 해서 모두가 회계법인에 들어가 회계사 업무만 할 게 아니라 여러 분야로 진출하는 걸 고민해 보면 좋겠습니다. 증권사나 자산운영사, 창업투자사, 금융기관 같은 곳들에서도 회계사들이 많이 필요하거든요. 자기 특성에 맞게 미래를 개척해 나가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개척해 나가면 그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고, 그 나름대로 충분한 보상이 있을 겁니다.

정태기 객원기자 jtk3355@seoul.co.kr
2017-10-27 3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