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산~금강산 관광벨트 개발… 국내외 자본 모을 것”

“원산~금강산 관광벨트 개발… 국내외 자본 모을 것”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06-03 23:10
업데이트 2018-06-04 0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천호 현대아산 관광경협본부장

남북 해빙 무드 속 가장 주목받는 기업은 현대아산이다. 20년간 금강산·개성 관광, 개성공단 가동 등 대북사업의 유일한 창구 역할을 해와서다. 현대아산은 최근 30여명 규모의 ‘남북경제협력 재개 준비 태스크포스(TF)’를 그룹과 별도로 꾸리고 세부 준비 작업 중이다. 현대아산의 대북 관광사업 실무를 총괄하는 백천호 관광경협본부장에게 3일 TF 진행 상황과 포부를 들어봤다.
이미지 확대
백천호 현대아산 관광경협본부장
백천호 현대아산 관광경협본부장
백 본부장은 “원산과 금강산을 잇는 관광벨트인 ‘원산·금강산 국제관광지대’ 개발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당장은 중단된 개성공단 가동, 개성관광 등 기존 사업의 복원을 우선과제로 놓지만 장기적으로는 금강산과 원산을 잇는 관광벨트를 개발하겠다는 포부다. 백 본부장은 현대아산의 남북 경협 실무자다. 1992년 현대건설에 입사해 1998년 금강산 관광 시작 전 대북사업단에 합류했다. 이후 개성사업소장 등 8년 동안 북한에서 근무했고 현재 현대아산의 경영지원본부장과 관광경협본부장을 겸직하고 있다. 그는 “기존 금강산 관광이나 개성공단 사업은 현대그룹이 모든 인프라를 제공해야 했던 부담이 있지만 원산은 유원지나 공항 등 현지 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준비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막대한 자금을 들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산~금강산 개발은 현실적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자금 조달 여부에 대해 묻자 백 본부장은 남북 경협은 현대만의 사업이 아닌 국가적 사업이라고 답을 대신했다. 앞서 현대아산은 2000년 8월 북한과 ‘경제협력 사업권에 관한 합의서’를 체결하고 7대 독점사업권을 맺었다. 당시 정몽헌 회장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면담에서 발전시설 등 전력사업, 유무선 통신사업, 경의선 등 남북 철도사업, 통천비행장 건설사업, 임진강 유역 댐 건설사업, 금강산 수자원 이용 사업, 백두산 등 명승지 관광사업 등 사회간접자본(SOC) 사업권을 독점으로 확보했다. 현대아산이 남북 경협 재개의 최우선 수혜기업으로 꼽히는 이유다. 백 본부장은 “SOC 사업 규모도 크고 개성공단 6600만㎡(약 2000만평) 중 100만평만 개발돼 있는 만큼 다국적 컨소시엄을 구성해 국내외 자본으로 남북 경협사업을 일으킬 것”이라고 밝혔다. 결국 어느 정도 투자 여력이 있는 기업들이 사업에 어떻게 참여하느냐가 남은 숙제인 셈이다.

사업권 획득 이후 18년간 실질적으로 진행된 사업이 없어 권한의 유효성이 유지될지에 대한 우려에 백 본부장은 “한 치의 의문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정당한 대가를 주고 법적인 근거를 가지고 사업을 진행해 온 데다 북측과의 교류도 끊임없이 이어 왔다는 것이다. 백 본부장은 “시설물 개보수 등 준비를 거치면 석 달 안에도 재개할 수 있다”면서 “우리나라 기업과 국민의 재산인 남북 사업을 이어 갈 수 있도록 격려해 달라”고 강조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06-04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