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애경그룹, 42년 둥지 구로 떠나 ‘홍대 시대’ 연다

애경그룹, 42년 둥지 구로 떠나 ‘홍대 시대’ 연다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8-01 22:54
업데이트 2018-08-02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개 계열사 본사 이달 홍대입구역 이전

사옥 옆 제주항공 운영 호텔 새달 개장
“대도약 원년”… 항공사 추가 인수 검토
이미지 확대
애경그룹 통합 사옥(조감도)
애경그룹 통합 사옥(조감도)
애경그룹이 40년 동안 자리잡아 온 구로를 떠나 ‘홍대 시대’를 새롭게 연다. 항공과 유통, 숙박 등 계열사의 인프라를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이를 위해 항공사 추가 인수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애경그룹은 이달 안에 서울 구로구 구로동에서 서울 마포구 공항철도 홍대입구역 인근으로 본사를 옮기고 화학을 제외한 주요 계열사들을 불러 모을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애경그룹의 본사 이전은 1976년 구로에 처음 둥지를 튼 지 42년 만이다.

애경그룹에 따르면 신축되는 통합 사옥(조감도)은 현재 외부 구조가 완공돼 실내 인테리어 작업이 진행 중이다. 지주회사인 AK홀딩스를 비롯해 애경산업, AK켐텍, AK아이에스, 마포애경타운, 제주항공 국제영업팀 등 6개 계열사가 입주할 계획이다. 이달 중순 입주를 시작해 하순에는 마무리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공항철도 홍대입구역 역사에 설립되는 통합 사옥은 연면적 5만 3909㎡ 규모다. 복합시설동과 공공업무시설동 등으로 구성돼 계열사 사무실뿐 아니라 AK플라자가 운영하는 쇼핑몰도 입주한다. 또 사옥 옆에는 제주항공에서 운영하는 호텔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 홍대’도 다음달 1일 지상 17층, 연면적 5만 4000㎡, 294실 규모로 개장한다.

항공과 숙박, 쇼핑, 뷰티 등 계열사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게 애경 측의 설명이다. 즉 제주항공을 타고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이 공항철도를 타고 홍대입구역에 도착해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 호텔에서 머물며 AK플라자의 몰에서 쇼핑을 하는 등의 ‘원스톱 콘텐츠’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이번 본사 이전을 전두지휘한 채형석 총괄부회장은 지난 1월 노보텔 앰배서더 수원에서 열린 신년 임원 워크숍에서 “낡은 것들을 과감히 버리고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자”면서 “올해는 새로운 홍대 시대를 열어 젊고 트렌디한 공간에서 대도약을 해야 할 원년”이라고 선언하기도 했다.

한편 애경그룹은 제주항공을 이 같은 청사진의 핵심 동력으로 삼고 관련 시장 확대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시장에 저가 매물이 나오면 항공사 추가 인수도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애경 관계자는 “최근 저가항공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시장이 포화 상태인 만큼 인수합병(M&A) 시장에 매물이 나오면 가격을 따져 보고 인수를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8-02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