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항공사업 이외 이익 안 나면 버리겠다”

“항공사업 이외 이익 안 나면 버리겠다”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11-20 23:00
업데이트 2019-11-21 0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구조조정 예고

“운송에만 집중… 대한항공이 그룹 주축
지키기도 어려워… 정리할 부문 있을 것”
“비용구조 높다”… 긴축경영 돌입 관측
재무구조 개선해 아시아나에 대응 밝혀
이미지 확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19일(현지시간) 뉴욕 맨해튼에서 한국 기자들을 만나 향후 대한항공 운영 방안 등을 설명하고 있다. 한진그룹 제공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19일(현지시간) 뉴욕 맨해튼에서 한국 기자들을 만나 향후 대한항공 운영 방안 등을 설명하고 있다.
한진그룹 제공
“항공운송 사업 외에는 관심 없다. 이익이 나지 않으면 버리겠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19일(현지시간) 뉴욕 맨해튼에서 기자들과 만나 “운송에만 집중해서 그 분야 최고가 되겠다. 대한항공이 (그룹의) 주축이다”면서 “지금은 있는 것을 지키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일을 벌이고 싶은 생각은 없다. 정리할 부문은 있을 것”이라며 구조조정을 예고했다.

조 회장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임원인사 직후부터 구조조정에 착수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지난 4월 별세한 조양호 전 회장의 뒤를 이어 5월 그룹 총수가 된 이후 주력했던 경영권 방어 작업이 안정화 단계에 들어감에 따라 본격적인 경영에 나선다는 것이다.

구조조정에 앞서 긴축경영에 돌입할 것으로 관측된다. 조 회장은 “내년 경제가 굉장히 안 좋을 것으로 예상한다. 미중 무역 분쟁과 한일 관계가 쉽게 개선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내년 성수기가 걱정”이라면서 “대한항공 비용구조를 들여다봤는데 상당히 높다. 절감 방안을 구체적으로 보고 있다. 올해 안에 긴축경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이 경쟁사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는 것도 상당히 의식하고 있음을 드러냈다. 그는 “경쟁이 더 심해질 것”이라면서 “아시아나의 재무구조가 좋아질 테니 우리도 빨리 재무구조를 개선하면서 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대한민국의 항공사가 9개인데 미국도 9개다. 미국의 제일 작은 항공사도 대한항공보다 몇 배 크다”면서 “(항공업계) 구조조정이 이뤄져야 한다. 소비자에게는 좋을 수 있지만 절대로 오래갈 수 없다”고 덧붙였다.

고(故) 조양호 전 회장의 한진칼 지분 등을 조 전 회장의 부인인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조 회장, 조현아 전 사장, 조현민 전무 삼남매가 법정 상속 비율인 1.5대1대1대1로 나눠 상속한 것과 관련해서는 “가족 간 협력을 안 할 수 없는 구조를 만든 것”이라면서 “제가 독식하고자 하는 욕심도 없고 형제들끼리 잘 지내자는 뜻으로 보면 된다. 자기 맡은 분야에 충실하기로 합의했다”며 지분을 둘러싼 가족 간 갈등설을 일축했다.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켰던 ‘땅콩 회항’과 ‘물컵 갑질’에 대해서는 “너무 부끄러운 모습을 많이 보여드렸다. 국민들에게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사과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9-11-21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