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게임하듯 디지털차 디자인… 1㎜ 오차까지 감지한다

게임하듯 디지털차 디자인… 1㎜ 오차까지 감지한다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12-18 18:10
업데이트 2019-12-19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차그룹 VR디자인 품평장 가보니

정의선 150억 투입… 세계 최대 규모
기기 쓰자 ‘넵튠’ 부품 정교하게 재현
실제와 가까운 주행 모습에 ‘움찔’도
이미지 확대
현대자동차그룹이 자동차 디자인, 설계 등 개발 과정에 가상현실(VR)을 도입해 속도와 수익성을 대폭 향상하겠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은 VR 장비 착용자의 눈앞에 펼쳐지는 영상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재현한 것이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이 자동차 디자인, 설계 등 개발 과정에 가상현실(VR)을 도입해 속도와 수익성을 대폭 향상하겠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은 VR 장비 착용자의 눈앞에 펼쳐지는 영상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재현한 것이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고글이 달린 헬멧을 쓰자 텅 빈 공간에 갑자기 크고 매끈한 트럭이 나타났다. 가상현실(VR)로 구현한 현대자동차의 콘셉트 수소트럭 ‘넵튠’이었다. 현대차 직원이 기기를 조작하자 기자와 넵튠이 서 있는 공간은 설원으로, 노을이 지는 평야로, 프랑스 파리의 도심으로 시시각각 변했다. 컴퓨터 게임 화면을 보는 듯한 약간의 이질감은 있었지만, 전반적으로는 손에 닿을 듯 생생했다.

지난 17일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이 150억원을 들여 경기 화성의 남양기술연구소 안에 만든 세계 최대 VR 디자인 품평장을 방문했다. 정 부회장을 비롯한 그룹 수뇌부가 직접 디자인을 점검한다는 품평장은 세 개의 대형 스크린 외에는 별것이 없는 회색 공간이었다. 그 많은 돈을 다 어디다 썼다는 것인지 의아했다.

실망감을 감추고 직원의 안내에 따라 백팩을 멘 채 고글이 달린 헬멧을 썼다. 고글 속 화면에 넵튠과 경쟁사의 트럭들이 하나씩 등장했다. 직원이 “넵튠이 기자 여러분 쪽으로 달려갈 겁니다. 놀라지 마세요”라고 말했다. “그래 봤자 진짜가 아닌데 놀랄 일이 있겠나”라고 생각하는 찰나, 기자를 향해 돌진하는 트럭에 순간 움찔했다.

넵튠 주위를 돌아보면서 구석구석 살폈다. VR은 바퀴의 휠, 헤드라이트 부품까지 실제처럼 정교하게 재현했다. 운전석, 후방석 등 트럭 내부도 확인할 수 있었다. VR 덕분에 실제 자동차 모형을 만들지 않고도 다양한 디자인을 적용해 볼 수 있으며, 때문에 상대적으로 수정과 보완이 자유롭다는 현대차의 설명을 납득할 수 있었다.

이토록 실제에 가까운 체험은 품평장 곳곳에 설치한 동작 감지 센서 덕분이었다는 것을 나중에 알았다. 현대차에 따르면 품평장에는 총 36개의 동작 감지 센서가 있다. 이 센서가 VR 장치 착용자의 위치와 움직임을 1㎜ 단위로 감지해 최대한 실제와 가까운 디자인 품평을 가능하게 한다.

디자인뿐 아니라 설계에도 VR을 적용한다. 방대한 설계 데이터를 모아 디지털 차를 만들어 VR로 구현한다. 연구원들은 이 가상의 차를 운행하면서 엔진의 움직임, 부품의 작동을 점검한다. 덕분에 극한 환경에서 차에 가해지는 스트레스, 연료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는 공기의 저항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현대차는 “앞으로 개발하는 모든 신차에 VR 품평을 적용한다. 디자인, 설계를 넘어 생산과 조립에도 VR을 적용할 것”이라면서 “VR을 연구개발 전 과정에 도입하면 신차 개발 기간을 20% 단축하고 비용은 15%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9-12-19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