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디지털광고 시장 규모가 사상 처음으로 5조원을 넘어섰다
제일기획이 12일 발표한 국내 총 광고비 결산·전망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광고시장은 전년보다 2.3% 성장한 11조 9747억원으로 집계됐다. 모바일과 PC를 양축으로 하는 디지털 광고 시장이 2019년에 전년보다 15% 성장하며 5조원을 넘었다. 4조원을 돌파한 지 1년 만이다. 전체 광고시장에서 디지털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도 42.2%까지 높아졌다
이중에서도 모바일 광고비는 전년보다 17.2% 성장해 3조 2824억원을 기록했다. 단일 매체가 3조원을 돌파한 것은 제일기획이 1977년부터 총 광고비를 집계한 이래로 처음이다.
디지털 광고비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 반면 지상파, 케이블·종편, 라디오 등의 매체 광고비는 일제히 하락했다. 방송 광고 시장 비중은 3년 연속 감소해 지난해 30.8%까지 떨어지며 디지털 광고 시장과 격차가 더 벌어졌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제일기획이 12일 발표한 국내 총 광고비 결산·전망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광고시장은 전년보다 2.3% 성장한 11조 9747억원으로 집계됐다. 모바일과 PC를 양축으로 하는 디지털 광고 시장이 2019년에 전년보다 15% 성장하며 5조원을 넘었다. 4조원을 돌파한 지 1년 만이다. 전체 광고시장에서 디지털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도 42.2%까지 높아졌다
이중에서도 모바일 광고비는 전년보다 17.2% 성장해 3조 2824억원을 기록했다. 단일 매체가 3조원을 돌파한 것은 제일기획이 1977년부터 총 광고비를 집계한 이래로 처음이다.
디지털 광고비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 반면 지상파, 케이블·종편, 라디오 등의 매체 광고비는 일제히 하락했다. 방송 광고 시장 비중은 3년 연속 감소해 지난해 30.8%까지 떨어지며 디지털 광고 시장과 격차가 더 벌어졌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