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전장치 풀려…” 현대차 협력업체 사내하청 노동자 사망

“안전장치 풀려…” 현대차 협력업체 사내하청 노동자 사망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0-06-12 16:52
업데이트 2020-06-12 1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금형 사이 끼임… 인근병원 옮겼지만 사망
팰리세이드 등 인기차종 모듈 납품 업체
노동계 “생산차질 초점 보도 강력 규탄”

울산의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에서 사내 하청 노동자 A씨가 금형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날 울산에 있는 덕양산업에서 50대 여성 A씨가 작업을 하던 도중 발포(스티로폼) 금형 안전장치가 작동하지 않으면서 금형 사이에 끼는 사고를 당했다. 동료가 즉시 119에 신고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사망했다.

사고가 발생한 뒤 생산라인 가동이 중단됐다. 12일 오전부터는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에서 감독관의 조사가 이어지고 있다.

덕양산업 노동자의 사망사고가 대대적으로 알려진 이유는 같은 지역에 있는 현대자동차에서 생산하는 인기 차종인 팰리세이드, GV80에 들어가는 모듈을 납품하는 1차 협력업체여서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작업중지가 내려지자 해당 차종 생산에 차질이 빚어질 거란 보도들이 쏟아졌다.

실제로 현대차는 울산2공장 2개 생산라인과 울산4공장 1개 생산라인이 이날 오후 출근조부터 생산 차질을 빚는다고 밝혔다.

노동계는 이런 접근 방식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금속노조는 ‘울산 자동차 부품사 노동자 사망에 대한 언론보도 논평’을 통해 “이날 정오무렵까지 노조가 확인한 18개 기사 중 14건이 모두 노동자의 사망이 아닌, 현대차 팰리세이드 생산중단에 초점을 맞췄다”면서 “사건 속보에서조차 노동자의 억울한 죽음이 아니라 대기업의 생산차질에 주목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동자가 사고로 죽었으면 죽음과 그 원인에 주목하는 것이 상식”이라면서 “자동차를 못 만들게 됐다고 하는 것은 결국 노동자는 생산물을 위해 감히 죽어서도 안 되는 하찮은 존재라는 인식”이라고 비판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