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이버 구하다 순직한 새내기 해경에 ‘LG의인상’

다이버 구하다 순직한 새내기 해경에 ‘LG의인상’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0-06-15 11:00
업데이트 2020-06-15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터널서 의식잃은 운전자 구한 소방교 나란히 수상 영예

지난 6일 통영 해상 동굴에서 다이버들을 구하다 파도에 휩쓸려 순직한 고 정호종 경장. LG 제공
지난 6일 통영 해상 동굴에서 다이버들을 구하다 파도에 휩쓸려 순직한 고 정호종 경장.
LG 제공
최근 해상 동굴에 고립된 다이버를 구조하다 파도에 휩쓸려 순직한 해경 고 정호종(34) 경장이 ‘LG의인상’을 품에 안게 됐다. LG복지재단은 지난달 경북 김천의 한 터널에서 의식을 잃은 운전자의 차를 몸으로 막아세워 2차 사고까지 막은 이윤진(35) 소방교에게도 상을 수여한다고 15일 밝혔다.

통영해양경찰서 소속 고 정 경장은 지난 6일 경남 통영에서 스킨스쿠버를 하던 다이버 2명이 기상악화로 파도가 높게 치며 해상 동굴로 떠밀려 들어가 고립됐다는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했다. 정 경장과 동료 대원들은 다이버들이 고립된 동물을 향해 구명줄을 수차례 던져 구조하려 했으나 악천후에 비좁은 동굴 입구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다이버들을 구하려 바다에 뛰어들어 동굴에 로프를 설치하던 구조대원들마저 강풍과 파도로 동굴에 고립되고 말았다.

정 경장은 9시간 넘게 입수한 끝에 탈진 증세를 보이다 갑자기 덮친 너울성 파도에 휩쓸려 실종됐다. 그는 다음날 오전 숨진 채 발견됐다. 다이버 2명과 동료 대원 2명은 무사히 목숨을 건졌다. 2년차 새내기 해경이었던 고인은 교육생 시절 “구조가 필요한 사람에게 마지막 희망의 손을 내밀 수 있도록 더 많이 배우고 몸으로 느끼고 싶다”라고 다짐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중순 김천 한 터널에서 의식 잃은 운전자의 차량을 막아세워 운전자를 구하고 2차 사고를 예방한 이윤진 소방교. LG 제공
지난달 중순 김천 한 터널에서 의식 잃은 운전자의 차량을 막아세워 운전자를 구하고 2차 사고를 예방한 이윤진 소방교.
LG 제공
이 소방교는 지난달 19일 오후 5시쯤 출근하던 중 김천 감천터널 속에서 1·2차선을 위험하게 넘나들다 터널 벽면에 부딪힌 뒤에도 계속 주행하려는 차량을 발견했다. 차량 옆을 지나던 그는 운전자가 의식을 잃고 창문에 머리를 기댄 채 쓰려져 있는 것을 보고 자신의 차에서 내려 차량 앞으로 가 몸으로 차를 막고 버텨 10여미터만에 차를 멈춰 세웠다.

LG복지재단 관계자는 “자신의 안전을 장담할 수 없는 위험한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을 구하고자 바다로 뛰어들고 맨몸으로 차를 막아 세운 제복의인들의 투철한 사명감과 희생 정신을 우리 사회가 함께 기억하자는 뜻에서 수여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2015년 고 구본무 회장의 뜻에 따라 제정된 LG의인상은 구광모 회장 취임 이후 수상 범위를 우리 사회에 귀감이 될 수 있는 선행과 봉사를 한 시민들까지 확대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