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용, 연초부터 광폭 현장경영…미래 준비, 사회 기여에 방점

이재용, 연초부터 광폭 현장경영…미래 준비, 사회 기여에 방점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1-01-06 17:11
업데이트 2021-01-06 17: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일 삼성리서치 찾아 6G,AI 기술 진척 점검
4일 평택 반도체공장 이어 5일엔 수원 찾아
산업생태계 육성, 기업 역할 변화 실천 의지
다음주에도 주요 사업장 돌며 현장경영 집중

6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사장단과 함께 서울 서초구 우면동 삼성리서치를 둘러보고 있다. 왼쪽부터 한종희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최승범 SR기술전략팀장, 최윤호 경영지원실장, 고동진 IM부문장, 강성철 SR로봇센터장, 이 부회장, 세바스찬 승 SR연구소장, 김현석 CE 부문장. 삼성전자 제공
6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사장단과 함께 서울 서초구 우면동 삼성리서치를 둘러보고 있다. 왼쪽부터 한종희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최승범 SR기술전략팀장, 최윤호 경영지원실장, 고동진 IM부문장, 강성철 SR로봇센터장, 이 부회장, 세바스찬 승 SR연구소장, 김현석 CE 부문장.
삼성전자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새해 들어 3일 연속 사업장을 찾으며 ‘광폭 현장경영’을 이어 가고 있다. 오는 18일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선고를 앞둔 이 부회장은 현장에서 사업 현안이나 단기 성과보다는 ‘미래 준비’와 ‘사회에 대한 기여’를 경영진과 임직원들에게 강조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결심 공판 최후진술에서 밝힌 약속을 삼성 전체가 실천하는 데 힘을 모으자는 차원이다.

이 부회장은 6일 서울 우면동 삼성리서치를 찾아 세트 부문 사장단 회의를 주재했다. 6세대(6G) 이동통신 기술과 인공지능(AI) 연구개발 현황 등 미래 중장기 전략도 점검했다. 신축년 첫 업무일인 지난 4일 차세대 반도체 전초기지인 평택캠퍼스를 찾아 협력사와 함께 ‘시스템반도체 1위’를 이뤄 내겠다고 강조한 그는 전날에도 사무실이 아닌 사업장행을 택했다. 지난 5일에는 수원사업장에서 네트워크 장비 생산라인 가동 상황을 살피고 글로벌기술센터를 찾아 회의를 열어 생산 기술 혁신 방안을 논의했다.

삼성 사정에 정통한 재계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사흘 내리 국내 주요 사업장을 찾는 강행군을 이어 간 것은 건강한 산업 생태계 육성, 사회에 대한 기여 강화 등 최근 발언으로 나타낸 변화의 의지를 경영진과 직원들이 체화하고 진정성 있는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이날 삼성리서치에서의 발언에서 엿볼 수 있다. 이 부회장은 “미래 기술 확보는 생존의 문제다. 변화를 읽어 미래를 선점하자”고 독려하며 직접 챙기고 있는 6G 통신 기술 연구 경과와 AI 기술 제품 적용 현황 등을 보고받았다. 2030년 1위 목표를 내건 시스템반도체 사업에 바로 이어 AI, 6G 등 선행 기술 진척 상황까지 현장에서 점검한 것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뒤이어 그는 “사회에 기여하는 데 전념하자. 선두 기업으로서 몇십 배, 몇백 배 책임감을 갖자”며 사회에 대한 기업의 책임과 역할을 직원들에게 재차 주지시켰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5일 수원사업장을 찾아 글로벌기술센터를 점검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5일 수원사업장을 찾아 글로벌기술센터를 점검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이 부회장은 다음주에도 전장사업, 광주, 화성 등 가전·반도체 생산 현장 등을 돌며 현장경영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관계자는 “연초에는 총수가 새해 변수들을 살피며 경영진들에게 사업 전략을 보고받는 일정이 몰려 있지만 올해는 예년과 달리 해외 출장이 어려워져 이 부회장이 이를 대체하기 위해 사장단과의 미래 준비를 위한 전략회의 등을 더 자주 주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