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범수 의장, 이달 말 ‘5조 기부’ 방향 잡나

김범수 의장, 이달 말 ‘5조 기부’ 방향 잡나

한재희 기자
입력 2021-02-15 22:28
업데이트 2021-02-22 08: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회공헌 방식 등 교환 ‘크루 간담회’
온라인으로 격의 없이 의견 나눌 듯

이미지 확대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김범수(55)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조만간 사내 구성원 간담회를 소집해 5조원이 넘는 개인 재산 기부의 첫단추를 채우게 된다.

15일 카카오 관계자는 “아직 정확한 날짜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이달 말쯤에 자신의 사회 공헌 약속과 관련해 크루(카카오 구성원)들과 간담회를 열 계획”이라며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으로 진행될 듯하며 재산 기부 방식과 대상 등에 대해 임직원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지난 8일 카카오와 계열사 임직원에게 보낸 신년 메시지에서 “앞으로 살아가는 동안 재산의 절반 이상을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기부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됐다”며 “조만간 크루 간담회를 열어 많은 이야기를 나누겠다”고 말한 바 있다. 김 의장의 개인 재산은 주식 평가액만 10조원을 넘어서 총 기부액은 5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카카오톡 출시 10주년이었던 지난해 이미 기부를 결심한 김 의장은 이를 발표하기에 앞서 1452억원 상당의 주식을 친인척에게 증여하며 가족들과도 기부에 대한 의견을 맞춘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서는 한 개인이 이렇게 큰 돈을 사회를 위해 내놓은 사례를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이뤄질지에 대해 많은 고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아직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나 업계에서는 그동안 김 의장이 관심을 가졌던 창업자 육성이나 교육 분야에 기부하지 않겠냐는 분석이 나온다. 그동안 김 의장은 학교, 교육재단, 스타트업·벤처 등에 224억원 상당을 사재로 기부해왔다. 김 의장은 혈서를 쓰면서 결의를 다져 대학 재수 공부를 했고, 전국 PC방을 상대로 ‘요금정산 프로그램’ 영업을 하며 어렵게 성장한 국내의 대표적인 자수성가형 기업가이다. 이번 간담회는 기부와 관련해 격식없이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는 형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도 비정기적으로 ‘T500’이라는 별칭의 카카오 사내 간담회가 있었는데 그때마다 임직원들이 강제성 없이 참여해 의견을 나눴다.

카카오 관계자는 “T500 때도 김 의장을 위한 자리를 따로 마련하지 않고 아무데나 쭈구려 앉아서 이야기를 주고 받았을 정도로 격의가 없었다”면서 “이번 간담회도 기부 방식이 딱 결정되는 것은 아니고 일단 좋은 생각들을 한번 모아보자는 취지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1-02-16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