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스바겐 “전기차 배터리 자체 개발”… 소송 중인 LG·SK 쇼크

폭스바겐 “전기차 배터리 자체 개발”… 소송 중인 LG·SK 쇼크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3-16 21:00
업데이트 2021-03-20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년부터 ‘LG·SK 배터리 안 쓴다’ 밝혀
두 회사 美소송 탓 수급 차질 빚자 ‘절교’
“비용 낮추려 새로운 각형 셀 2023년 첫선
2030년 모든 전기차 브랜드 80%에 탑재”

이 위기에도 ‘LG의 공장 인수’ 싸고 설전
SK “LG 소송 목적 美서 독점 지위 구축”
LG “피해기업에 보상하는 게 사안 핵심”

이미지 확대
세계 최대 자동차 기업인 폭스바겐이 ‘전기차 배터리 독립’을 선언했다. 이에 폭스바겐에 배터리 셀을 납품하고 있는 국내 배터리 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직격탄을 맞았다. 폭스바겐그룹은 15일(현지시간) 제1회 ‘파워데이’ 행사를 열고 “배터리 비용을 낮추기 위해 새로운 ‘각형 통합 셀’을 2023년에 첫선을 보이고 2030년 그룹 모든 브랜드의 80%에 달하는 전기차에 장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각형 배터리는 폭스바겐의 자회사 격인 스웨덴 노스볼트에서 생산할 예정이다.

아울러 2030년까지 유럽에 배터리 공장 6개를 세우고 폭스바겐이 직접 배터리를 개발·생산하겠다고 밝혔다.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도 속력을 낼 계획이다. 폭스바겐을 최대 고객으로 여겨 온 국내 배터리 기업엔 큰 타격이 아닐 수 없다.

현재 폭스바겐에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파우치형 배터리를, 중국 CATL과 삼성SDI가 각형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폭스바겐이 배터리를 자체 생산하면서 각형 배터리 비중을 80%까지 높인다는 것은 최대 공급처인 LG에너지솔루션 및 SK이노베이션과의 거래를 끊겠다는 의미다.

폭스바겐의 ‘절교’ 선언에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에는 비상이 걸렸다. 업계 관계자는 “폭스바겐의 각형 배터리 선언과 내재화는 두 기업에 충격적인 소식”이라면서 “제품 유형 다변화로 대응해 나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 주가는 전날 대비 7~8% 폭락했다. 폭스바겐이 2023년부터 각형 배터리를 자체 생산하게 되면 삼성SDI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LG와 SK의 영업비밀 침해 소송전의 출발점이 ‘폭스바겐 수주전’이었고, 폭스바겐은 두 기업의 싸움으로 미국 공장의 배터리 수급에 차질이 생기자 화가 단단히 났다”면서 “폭스바겐은 지난해부터 앞으로 LG와 SK 배터리를 쓰지 않겠다는 뜻을 공공연히 밝혀왔다”고 말했다.

반면 각형 배터리를 주력 생산해 온 중국 CATL은 반사이익을 누리게 됐다. 폭스바겐이 배터리를 자체 생산하더라도 물량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앞으로 CATL로부터 공급받는 물량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두고 폭스바겐이 세계 최대 규모의 중국 전기차 시장 진출을 위해 각형 배터리로 대전환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폭스바겐은 기존 내연기관차 매출의 40%를 중국에서 올려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에서도 LG와 SK는 설전을 멈추지 않았다. SK이노베이션은 LG에너지솔루션의 대규모 미국 투자 계획과 SK 배터리 공장을 인수할 가능성에 대해 “미국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영향을 주기 위한 것으로 소송 목적이 SK를 미국 시장에서 축출하고 LG의 독점적 지위를 구축하는 데 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LG에너지솔루션도 “이번 소송은 경쟁사의 사업을 흔들거나 지장을 주려는 게 아니며, 가해기업이 피해기업에 합당한 피해 보상을 하는 것이 사안의 핵심”이라고 반박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1-03-17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