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감 못 나눠”… 현대차 노조 일감 배분 내부 갈등

“일감 못 나눠”… 현대차 노조 일감 배분 내부 갈등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1-10-04 14:00
업데이트 2021-10-04 14: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울산4공장 노조, 가동률 떨어진 전주공장에 일감 배분 반대 충돌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 생산라인. 연합뉴스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 생산라인. 연합뉴스
현대자동차 노조원들이 공장 간 일감 배분을 놓고 몸싸움을 벌이는 등 강들을 빚고 있다.

4일 노동계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열릴 예정이던 현대차 노사 제4차 고용안정위원회가 무산됐다.

노사는 울산공장에서 생산 중인 팰리세이드 증산과 전주공장 물량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일감 조정 협상을 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울산4공장 조합원들이 회의장으로 들어가려는 노측 대표들을 막아 마찰을 빚었다. 이 과정에서 전주공장 노조 간부가 구급차로 이송되기도 했다.

이에 울산공장 노조를 제외한 남양·아산·전주·판매·정비·모비스 노조 대표 등은 공동명의로 성명서를 내고, 울산4공장 노조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며 고용안정위원회 재개를 요청한 상태다.

현대차 공장 간 마찰은 일자리를 둘러싼 갈등 때문이다. 대형 버스 등을 생산하는 전주공장의 가동률이 낮아지며 일자리가 불안해지자 현대차 노사는 울산공장 물량 일부를 전주공장으로 이관하는 계획을 세웠다. 스타리아·팰리세이드를 생산하는 4공장의 일부 물량을 전주공장으로 넘기는 식이다. 그러나 4공장 노조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위해 이를 반대하고 나섰다.

노사관계 전문가들은 “친환경 차 확산과 4차 산업혁명 등 일자리 감소 요인은 많아서 일감을 놓고 현대차 공장 간 다툼이 계속될 수 있다”며 “특정 공장 이기주의보다 전체 생존을 위한 이해와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