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람보다 4배 빠른 택배 하역로봇 개발…택배화물 30분에 1500박스 처리

사람보다 4배 빠른 택배 하역로봇 개발…택배화물 30분에 1500박스 처리

류찬희 기자
입력 2022-01-06 08:44
업데이트 2022-01-06 14: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택배 하역로봇
택배 하역로봇
사람보다 4배 빠른 택배 하역로봇이 개발됐다. 국토교통부는 철도기술연구원과 ㈜노바가 공동으로 개발한 택배 하역로봇을 물류 신기술로 지정했다고 6일 밝혔다.

이 로봇은 미니 굴삭기처럼 궤도형 바퀴가 달려 트럭 적재함이나 컨테이너에 올라가 택배를 집어 내릴 수 있게 설계됐다. 영상인식 알고리즘을 이용한 딥러닝 카메라가 화물의 종류·포장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나서 가변형 진공 그리퍼(집게 장치)로 화물을 집어 로봇에 달린 컨베이어 벨트에 올려놓으면 자동으로 지상으로 옮겨지는 시스템이다.

그리퍼가 물건을 잡을 때는 공기 압력을 이용하기 때문에 화물 종류나 상자 재질에 따라 스스로 압력을 조절할 수 있다. 박스 형태가 정형화된 화물뿐만 아니라 생수 포장처럼 모양이 일정하지 화물까지 압력을 스스로 조절해 자동하역이 가능하다. 하역로봇을 사용하면 11톤 트럭에 실린 택배 1500박스를 내리기까지 30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사람이 하역하면 4명이 필요하다. 신기술 인증기관인 국토교통과학 기술진흥원 박상희 연구원은 “다양한 형태의 화물까지 자동으로 하역할 수 있는 기술로 물류센터에서 근무하는 하역 작업자의 업무 강도를 크게 낮추고, 처리 속도는 높일 수 있는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