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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케미칼, 포항에 차세대 전기차용 양극재 생산기지 구축

포스코케미칼, 포항에 차세대 전기차용 양극재 생산기지 구축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04-07 15:37
업데이트 2022-04-07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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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케미칼 양극재 포항공장 조감도
포스코케미칼 양극재 포항공장 조감도
포스코케미칼이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소재인 ‘하이니켈 양극재’ 생산라인 건설을 시작했다.

포스코케미칼은 7일 양극재 포항공장 착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경북 포항 영일만 4일반산업단지 내 12만㎡ 면적에 조성된다. 약 2900억원이 투자된 이 공장은 연간 3만t 규모의 양극재를 생산할 수 있다. 2024년 가동하는 것이 목표다. 추가 투자를 통해 2025년에는 연간 6만t까지 생산능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양극재 6만t은 고성능 전기차 60만대 이상에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연간 매출로는 2조 5000억원 규모다.

양극재 포항공장에서는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리는 동시에 안정성도 높일 수 있는 ‘하이니켈 단입자 양극재’가 생산된다. 니켈의 용량을 높여 배터리의 에너지 저장용량을 극대화하면서 니켈, 코발트, 망간 등 여러 원료를 하나의 입자구조로 결합해 강도와 열안정성도 강화했다. 현재 포스코케미칼은 니켈 함량 90% 수준의 제품 개발을 완료했다. 올 하반기에는 니켈이 96%나 함유된 양극재의 시험생산도 앞두고 있다.

이번 포항공장 착공으로 포스코케미칼은 포항, 광양, 구미 등 국내에만 총 연간 16만t 이상의 양극재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해외 주요 전기차 시장인 북미, 중국, 유럽, 인도네시아에도 총 11만 5000t의 생산능력을 확보해 2025년 연간 총 27만 5000t 규모의 양극재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포스코케미칼은 양극재 생산의 필수 광물인 리튬 수급에도 무리가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극재를 만드는 데 들어가는 리튬의 전량을 그룹사 내에서 공급받을 수 있어서다. 포스코는 지난달 아르헨티나에서 연간 5만t의 염수 리튬을 생산하는 공장을 2024년까지 짓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그룹 내 다른 계열사인 포스코리튬솔루션의 광석리튬 공장에서 생산하는 것(연간 4만 3000t)까지 합치면 포스코그룹이 자체적으로 확보하는 리튬 생산규모는 무려 9만 3000t에 이른다.

이날 착공식에는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사장,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과 포항이 지역구인 국민의힘 김정재, 김병욱 의원 등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
오경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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