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重 옛 유럽 조선업 심장부에 R&D센터

현대重 옛 유럽 조선업 심장부에 R&D센터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2-04-12 17:56
업데이트 2022-04-13 0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조선해양 독일서 개소식
수소·연료전지 미래기술 선점
아헨공대와 친환경 선박 연구

이미지 확대
한국조선해양의 유럽 연구개발(R&D)센터 개소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제공
한국조선해양의 유럽 연구개발(R&D)센터 개소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제공
한때 유럽 조선업의 심장이었던 독일 뒤셀도르프에 한국조선해양이 유럽 연구개발(R&D)센터를 설치했다. 미래 선박에 사용될 친환경 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행보다.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부문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12일 진행한 유럽 연구개발센터 개소식에 김성준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과 허승재 독일대사관 총영사, 펠릭스 노이가르트 독일 NRW글로벌무역투자진흥공사 최고경영자(CEO) 등이 참석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유럽 연구개발센터를 거점으로 수소, 연료전지, 암모니아, 전기 추진 등 차세대 선박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글로벌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영국·노르웨이 등 전통적인 유럽 조선 강국과도 기술 협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이날 개소식에 이어 독일 아헨공과대와 수소·암모니아 등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하는 대형 선박용 차세대 추진시스템 공동연구 착수를 위한 발표회를 개최했다. 두 기관은 지난해 12월 연구협력의향서(LOI)를 체결했다. 과거 유럽이 조선 강자가 된 것은 ‘독일의 MIT’로 불리는 아헨공과대의 뛰어난 현장 적용 기술이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한국조선해양은 2019년 인도 푸네 지역에 선박 공학 해석에 대해 연구하는 인도기술센터를 설립하는 등 글로벌 연구개발 네트워크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유럽 연구개발센터를 통해 현지 우수 연구 인력을 발굴하고, 미래 선박에 적용될 차세대 기술을 선점하는 전초기지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2022-04-13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