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앞툭튀’ 없앤 원조의 기술력…LG전자, 10년 만에 창문형 에어컨 출시

‘앞툭튀’ 없앤 원조의 기술력…LG전자, 10년 만에 창문형 에어컨 출시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2-05-17 10:28
업데이트 2022-05-17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엣지 출시
창틀에 완벽히 밀착되는 구조

한국 창문형 에어컨의 원조가 10년 만에 돌아왔다. 그간 창문형 에어컨의 미관상 단점으로 꼽히던 ‘앞툭튀’ 외관도 깔끔하게 깎아냈다.

LG전자는 17일 창호형 에어컨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엣지’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신제품의 차별화된 디자인을 강조하기 위해 ‘창문형’이 아닌 ‘창호형’ 에어컨으로 명명했다. 본체의 돌출 없이 일반 가정의 이중창틀 기준으로 창호에 딱 들어맞는 크기로 제작됐다는 게 LG전자 측 설명이다.
LG전자가 17일 출시한 창호형 에어컨 ‘휘센 오브제컬렉션 엣지’. LG전자 제공
LG전자가 17일 출시한 창호형 에어컨 ‘휘센 오브제컬렉션 엣지’. LG전자 제공
LG전자는 금성사 시절인 1968년 ‘금성사 창문형 룸에어컨’으로 국내 첫 창문형 에어컨을 출시했지만 스탠드형과 벽걸이형에 밀리면서 2012년부터는 국내 판매를 중단했다. 그러나 2019년을 기점으로 1인 가구 증가와 각 방 개별 냉방 선호에 따른 시장의 수요가 증가하자 다시 창문형 에어컨 개발에 착수했다.

신제품은 전면에 배치한 공기 흡입구를 이중창 바깥쪽에 설치하는 방식으로 에어컨이 방 안쪽으로 튀어나오는 구조를 최소화했다. 기존 창문형 에어컨은 공기 흡입구가 제품 측면에 있어 냉방 기능을 작동하려면 이중창 안쪽으로 설치해야 해 실내로 돌출되는 부분이 많았다.

신제품은 LG전자가 경남 창원에서 직접 생산하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으로, 냉매를 압축하는 실린더가 2개인 듀얼 인버터 컴프레서를 탑재해 냉방 성능과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다. 저소음 모드에서는 도서관 수준인 40데시벨(㏈)보다 낮은 34㏈의 저소음 냉방을 구현한다.

인공지능(AI)이 제품 사용 시간을 분석해 제품 내부의 습기를 제거하기 위한 최적의 건조 시간을 설정하는 AI건조 기능을 갖췄고, 20ℓ 대용량 제습기보다도 큰 하루 최대 34ℓ의 제습 성능을 갖춰 장마철에도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다.
LG전자가 17일 출시한 창호형 에어컨 ‘휘센 오브제컬렉션 엣지’.LG전자 제공
LG전자가 17일 출시한 창호형 에어컨 ‘휘센 오브제컬렉션 엣지’.LG전자 제공
LG 씽큐(LG ThinQ) 앱의 ‘UP가전 센터’를 통해 다양한 편의 기능을 업그레이드로 추가할 수 있고, 앱을 통해 집에 도착하기 전에 미리 에어컨을 켜두는 등 제품을 원격 제어할 수 있다.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 이재성 부사장은 “차원이 다른 디자인, 앞선 냉방 성능, 스마트한 편리함 등 삼박자를 갖춘 새로운 창호형 에어컨”이라며 “기존 제품과 다른 차별화한 고객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국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