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이노, 생활폐기물서 ‘합성원유’ 생산 기술 확보 나서

SK이노, 생활폐기물서 ‘합성원유’ 생산 기술 확보 나서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2-07-13 11:22
업데이트 2022-07-13 1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펄크럼에 260억원 투자…아시아 시장 진출 검토
SK이노베이션이 미국 바이오 에너지 기업에 지분 투자를 하며 생활폐기물 자원화 기술 확보에 나선다. SK이노베이션은 생활폐기물을 가스화해 합성원유를 생산하는 기술을 보유한 미국 바이오에너지 기업 ‘펄크럼’(Fulcrum BioEnergy)에 2000만달러(약 260억원)를 투자한다고 13일 밝혔다. 합성원유는 석유 이외의 자원에서 인공적으로 만든 액체 연료를 말한다.

2007년 설립된 펄크럼은 미국에서 생활폐기물로 고순도 합성원유를 만드는 공정을 최초로 상업화한 기업이다. 생활폐기물을 원료로 수송용 합성원유와 항공유를 생산하는 것으로, 폐기물 매립과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친환경 기술로 손꼽힌다.

앞서 펄크럼은 지난해 7월 네바다주에 세계 최초로 약 4만톤 규모의 생활폐기물 기반 합성원유 생산 플랜트를 완공해 지난 5월말부터 플랜트 가동을 시작했으며, 향후 바이오 항공유도 생산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지분 투자를 계기로 펄크럼과 손잡고 폐기물 가스화 사업의 아시아 시장 진출을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펄크럼과 사업 및 기술협력을 통해 폐기물 가스화 사업의 차세대 기술 확보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친환경 포트폴리오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지주회사 역할에 중점을 두고,순환경제 및 무탄소·저탄소 에너지 사업 포트폴리오 개발을 통해 미래 성장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K㈜도 지난해 말 친환경 ESG투자 측면에서 국내 사모펀드와 함께 펄크럼에 5000만달러(약 600억원)를 공동투자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