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양광에 이어 풍력도 ‘경쟁입찰’…발전 확대·비용 인하 기대

태양광에 이어 풍력도 ‘경쟁입찰’…발전 확대·비용 인하 기대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09-06 13:20
업데이트 2022-09-06 1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업부, 7일 1차 풍력 고정가격 경쟁입찰 공고
낮은 가격순으로 사업자를 선정해 계약 체결 방식
선정 사업자는 착공 후 60개월 내 전력 공급

태양광에 이어 풍력발전에도 ‘경쟁입찰’이 도입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사업자간 경쟁을 통한 발전단가 인하와 비용효율적 보급을 위해 풍력발전 경쟁입찰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경쟁입찰은 2017년 태양광발전에 이어 두번째다. 해상풍력 발전기. 서울신문 DB
산업통상자원부는 사업자간 경쟁을 통한 발전단가 인하와 비용효율적 보급을 위해 풍력발전 경쟁입찰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경쟁입찰은 2017년 태양광발전에 이어 두번째다. 해상풍력 발전기. 서울신문 DB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올해부터 사업자간 경쟁을 통한 발전단가 인하와 비용효율적 보급을 위해 풍력발전 경쟁입찰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풍력발전 사업자가 개발하게 될 풍력 사업의 가격 등을 입찰하면 정부가 낮은 가격순으로 사업자를 선정해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이다. 2017년 태양광발전에 적용한 결과 첫해 킬로와트시(㎾h)당 183.1원이던 가격이 2021년 139.6원으로 하락하는 등 평균 낙찰가가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풍력발전은 발전공기업 중심의 수의계약 형태로 사업이 개발됐으나 최근 민간의 풍력 개발이 활성화되며 경쟁 여건이 조성됐다. 독일·네덜란드와 일본 등 유럽·아시아 주요 국가도 풍력발전에 대해 경쟁입찰을 적용하고 있다.

산업부는 환경영향평가를 완료한 육상·해상 풍력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연 1회 풍력발전 사업자가 개발하게 될 풍력 사업 용량과 가격을 입찰할 예정이다. 입찰물량은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 운영위원회에서 풍력 보급목표와 풍력발전 인허가 현황 등을 고려해 결정하고 적정가격 이하 입찰을 유도하기 위한 ‘상한가격’도 설정할 예정이다.

선정 사업자는 사업 착공 등을 거쳐 42∼60개월 안에 준공해 전력을 공급토록 했다.

오는 7일 공고예정인 1차 풍력 고정가격 경쟁입찰은 550메가와트(㎽) 이내며 상한가격은 ㎽h당 16만 9500원이다. 입찰 접수 후 풍력 입찰위원회의 사업계획 평가를 통해 10월 말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낙찰 사업자는 자금조달 지원이 가능하고 경쟁을 통한 발전단가 하락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며 “특히 정부가 매년 목표 용량을 제시하고 장기 고정가로 계약을 체결해 예측가능성 및 가격 안정성이 확보돼 풍력발전 확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세종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