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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부스 열고 신기술 홍보… K제약바이오 존재감 알렸다

단독 부스 열고 신기술 홍보… K제약바이오 존재감 알렸다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2-11-07 20:04
업데이트 2022-11-08 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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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국제의약품박람회

삼성·롯데바이오 등 국내 기업들
글로벌 제약사들과 ‘어깨 나란히’
화이자 “한국기업 인지도 급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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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HI2022’에선 단연 K제약바이오가 존재감을 드러냈다. ①지난 1~3일(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개막한 CPHI2022 삼성바이오로직스 부스 주변이 북적이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행사장의 메인으로 통하는 홀에 대형 부스를 열고 자사 경쟁력을 홍보했다. ②올해 처음으로 단독 부스를 연 셀트리온 부스에서 임직원이 방문객을 응대하고 있다. ③롯데바이오로직스 부스에서 글로벌 바이어들이 롯데바이오로직스가 인수를 추진 중인 미국 시러큐스 공장과 관련한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부스에서는 롯데제과가 최근 출시한 ‘BTS껌’이 제공돼 눈길을 끌었다. ④막걸리, 소주를 준비해 마치 전통 술집처럼 꾸민 유한양행 부스. 기존의 다른 제약사와 함께 ‘한국관’ 부스를 꾸렸던 유한양행은 올해 처음으로 단독관을 선보이고 합성의약품 위탁생산개발(CDMO) 역량을 홍보했다.
‘CPHI2022’에선 단연 K제약바이오가 존재감을 드러냈다. ①지난 1~3일(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개막한 CPHI2022 삼성바이오로직스 부스 주변이 북적이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행사장의 메인으로 통하는 홀에 대형 부스를 열고 자사 경쟁력을 홍보했다. ②올해 처음으로 단독 부스를 연 셀트리온 부스에서 임직원이 방문객을 응대하고 있다. ③롯데바이오로직스 부스에서 글로벌 바이어들이 롯데바이오로직스가 인수를 추진 중인 미국 시러큐스 공장과 관련한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부스에서는 롯데제과가 최근 출시한 ‘BTS껌’이 제공돼 눈길을 끌었다. ④막걸리, 소주를 준비해 마치 전통 술집처럼 꾸민 유한양행 부스. 기존의 다른 제약사와 함께 ‘한국관’ 부스를 꾸렸던 유한양행은 올해 처음으로 단독관을 선보이고 합성의약품 위탁생산개발(CDMO) 역량을 홍보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국제의약품박람회(CPHI2022)가 지난 3일(현지시간) 사흘간의 전시 일정을 마무리했다. 올해 행사는 코로나19가 잦아듦에 따라 예년의 활기를 완전히 되찾은 모습이었다. 행사장인 메세 프랑크푸르트는 코로나19로 미뤄졌던 임상, 제품 공급 등 사업 정상화를 기대하는 제약사, 전문 바이어, 바이오테크 관계자들로 연일 문전성시를 이뤘다. CPHI는 원료의약품, 완제의약품, 설비 포장, 위탁생산개발(CDMO) 등 제약바이오 산업 전 분야를 다루는 박람회로 미국에서 열리는 ‘USA바이오’와 함께 가장 규모가 크고 인지도가 높은 업계 행사로 꼽힌다. 올해는 중국 정부의 코로나19 봉쇄 정책으로 중국 기업의 참여가 크게 낮아진 가운데 전 세계 170개국에서 250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했다.

한국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롯데바이오로직스, 동아에스티팜 등을 비롯해 유한양행, 한미약품 등이 단독 부스를 열고 기술 알리기에 총력전을 펼쳤다. 국내 기업은 지난해(20곳)보다 3배 많은 62곳이 참가했다.

특히 이번 전시는 바이오 기업이 대세를 이뤘다. 실제 5년 전만 해도 CPHI는 합성의약품, 설비 포장 업체를 비롯해 값싼 인건비를 기반으로 한 인도의 복제약 제조 위탁생산업체들이 주가 됐지만 3년 전 바이오 의약품이 전시 주제로 처음 채택된 데 이어 올해는 ‘바이오 프로덕션 존’이 별도 마련되는 등 바이오 비중이 크게 늘었다. 미국의 바이오 의약품 자국 우선 생산 기조로 중국기업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아졌지만 한국기업에 대한 관심은 크게 는 것도 체감할 수 있었다. 노바티스·론자·화이자 등 대형 제약사 관계자들은 “한국기업이 시장에서 인지도를 빠르게 높여 나가고 있다”고 입을 모았고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서는 ‘우리의 경쟁사’라고 언급한 곳도 있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론자, 캐털란트 등 글로벌 CDMO 기업과 나란히 부스를 꾸렸다. 238㎡(약 72평) 규모의 부스엔 대형 패널을 달아 자사 경쟁력과 함께 최근 부분가동을 시작한 인천 송도 4공장과 신규 이중항체플랫폼 에스듀얼 등을 소개했다. 개막식 당일 마련한 오찬을 겸한 네트워크 행사도 성황을 이뤘다. 최근 CDMO사업에 진출한 롯데 바이오로직스도 단독 부스를 차리고 국내외 주요 글로벌 제약사, 중소형 바이오테크, 공장 설비 업체 등 여러 기관 관계자들과 만났다.

셀트리온은 사흘간 60여개 기업 600여명의 관계자와 면담을 하고 신기술 도입과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하루 평균 200명이 넘는 관계자들이 부스를 찾아 관심을 보였으며 현장에서 신규 패키징 기업과 계약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도 올렸다.

이 밖에도 합성 원료의약품 CDMO 사업을 전개하는 유한양행은 한국의 창호를 콘셉트로 한 부스를 마련하고 막걸리, 소주 등과 함께 자사 서비스 역량을 알렸다. 아울러 동아에스티팜은 세포유전자치료제(CGT) CDMO사업을, 동아에스티는 당뇨병 치료제 ‘슈가논’ 홍보에 열을 올렸다.
글·사진 프랑크푸르트 명희진 기자
2022-11-08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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