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바이오 “빅파마와 위탁개발 계약 논의 중”

삼성바이오 “빅파마와 위탁개발 계약 논의 중”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2-11-07 20:04
업데이트 2022-11-08 0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임스 박 글로벌영업센터장
“스피드 경영·디지털 역량 강점
2025년 위탁개발 사업자 도약”

이미지 확대
제임스 박 글로벌영업센터장(부사장)
제임스 박 글로벌영업센터장(부사장)
“‘스피드 경영’과 ‘디지털 이니셔티브(주도권)’. 이것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경쟁력입니다.”

위탁생산(CMO) 사업의 ‘초격차’ 벌리기에 나선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속도’와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위탁개발(CDO) 사업자로서의 본격적인 도약을 자신했다. 올해 세계 10위권 대형 제약사(빅파마)와 CDO 계약을 논의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CMO가 의약품의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의 개념이라면 CDO는 의약품의 대량 생산을 위한 공정 개발 서비스를 말한다. 후보물질이 있어도 자체 세포주와 공정 개발 시설이 부족해 생산공정 개발과 임상에 착수할 역량이 모자라는 기업이 주로 찾는다.

제임스 박 글로벌영업센터장(부사장)은 지난 1일(현지 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한국 기자들을 상대로 간담회를 열고 “생산능력 강화로 글로벌 최고 CMO 사업자의 입지를 굳히는 한편 CDO 사업으로 포토폴리오를 적극적으로 확장하고 있다”면서 “CDO가 성공하면 3~4년 후엔 이를 CMO 물량으로 충분히 전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DO는 수익성은 높지 않으나 생산 전주기 서비스를 제공해 CMO 고객을 미리 선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고객사가 상용화에 성공하면 기존에 협력관계에 있는 기업에 상업용 물량의 생산을 맡길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실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글로벌 경쟁사로 꼽히는 중국의 우시바이오로직스(우시)는 CDO 프로젝트를 통해 CMO 사업을 확대한 케이스이다.

업계는 미중 갈등 여파로 ‘차이나 리스크’가 부각되면서 우시 사업에 일부 제동이 걸린 만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이런 분위기를 어떻게 기회로 삼을지 주목하고 있다. 우시는 독일에서 열린 국제제약박람회(CPHI2022)에도 참가하지 않았다.

박 센터장은 경쟁사 이름을 언급하진 않았지만 “일부 경쟁사가 어려워지면서 위탁생산개발(CDMO)을 위수탁하는 회사를 우리 쪽으로 끌고 올 수 있을지 빅파마들과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신약 개발에 나설 가능성을 묻는 말엔 “삼성바이오에피스를 100% 인수하긴 했지만 에피스는 우리의 고객 중 하나고 우리는 여전히 CDMO사 중의 하나”라면서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언젠가 (신약 개발을) 하겠지만 정해진 타임라인은 없다”고 여지를 열어 놨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바이오젠이 보유한 바이오복제약 개발사 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 50%를 인수하며 의약품 연구개발 역량을 내재화했다.

프랑크푸르트 명희진 기자
2022-11-08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